아메데오 모딜리아니(Amedeo Modigliani)의 회화 세계와 에꼴 드 파리(Ecole de paris)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11.20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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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모딜리아니 회화의 시대적 배경
Ⅲ. 에꼴 드 파리(Ecole de paris)의 형성과 지역적 배경
1. 바토 라브와르(Bateau Lavoir)
2. 끌로리즈 데 릴라(Closrie des Lilas)
3. 라 뤼슈(La Ruche)
4. 카페 돔(Le Dome)과 로통느(La Rotonde)
Ⅳ. 모딜리아니의 조형세계에 대한 정신적 영향과 그의 작품 세계
1. 피카소․로트렉 및 세잔느
2. 원시조각과 브랑쿠지
3. 이태리 고전
Ⅴ. 아메데오 모딜리아니(Amedeo Modigliani) 회화 양식의 특성
Ⅵ. 결론
작가 연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모딜리아니 회화의 시대적 배경
전설과도 같은 삶, 신화적 운명 등 모딜리아니의 삶에 붙여진 이름은 많다. 그러나 보헤미안과 같은 그의 삶의 여정 속에서 태어난 작품들은 고요한 감성을 표현하고 있어 놀라운 대조를 이룬다. 그는 정열적인 기질을 지닌 이태리 인이었다. 데도라는 애칭으로 불리었던 그는 1884년 7월 12일, 이태리 토스칸 지방의 리부르네에서 아버지 플라니니오 모딜리아니와 어머니 으제니 가르셍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평생 일기를 쓰는 습관이 있던 어머니 으제니는 철없는 응석받이 막내아들 모딜리아니에 대해 1895년 일기에서 이렇게 적고 있다."우리는 저 애가 자라서 무엇이 될까 생각해봤다. 아마 예술가가 되지 않을까?"
장작과 석탄을 판매하는 유태인 상인이었던 아버지 플라니니오는 우울하고 정이 없는 성격인데 다가 여행을 떠나 자주 집을 비우곤 했다. 교황청의 화폐발행에 필요한 구리잡품업자로 유복했던 그의 집안은 유태인의 토지소유를 금지하는 당신의 법을 어기고 포도밭을 샀다가 발각되어 로마에서 쫓겨 나 리부르네로 이주한 퇴락 한 부르주아였다. 어머니 으제니는 이태리의 문학작품을 영어로 번역하거나 가정교사를 하면서 집안살림을 도왔다.
참고 자료
《단행본》
1. 김성자, 『피카소의 청색 시대』, 열화당, 1978.
2. 박내영, 『서양미술전집』, 한국일보사, 1974년.
3. 앙드레 살몽/강경 역, 『모딜리아니, 열정의 보엠』, 다빈치, 2001.
4. 알프레드 베르너,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중앙일보사, 1991.
5. 오광수, 『서양근대회화사』, 일지사, 1982년
6. 이구열, 『세계미술문화』, 금성출판사, 1980년.
7. 장소현, 『불꽃같은 사람 사랑의 조형시인(造形詩人)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열화당, 2000.
8. 한국일보사, 『서양미술전집 24 모딜리아니』, 한국일보사 출판국, 1974.
《논문집》
1. 김정열, 「에꼴 드 파리Ecole de paris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81년.
2. 이병주, 「모딜리아니 회화와 에꼴 드 파리에 관한 소고」,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8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