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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나바우쉬의 일생과 탄츠테아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표현주의와 탄츠테아터
가. 표현주의
나. 탄츠테아터의 형성
다. 피나 바우쉬의 탄츠테아터
3. 피나 바우쉬의 일생
4. 카페 뮐러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 초, 1차 세계대전 이후 신체의 움직임을 자유로운 표현 형태로 이끌어내는 표현주의 무용이 생겨나게 되었다. 표현주의는 기존의 고전적 예술의 관습에서 탈피하려는 경향을 보였는데, 피나 바우쉬는 이러한 표현주의의 대표주자이다. 루돌프 폰 라반, 쿠르트 요스에 의해 만들어진 개념인 ‘탄츠테아터tanztheater’는 피나 바우쉬에 의해 재정립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피나 바우쉬는 무용 작품에 연극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인간 내면과 근원의 탐구를 작품에 담아냈고, 신표현주의 무용 장르를 개척한다. 연극적인 요소가 가미된 현대 무용은 피나 바우쉬의 작품 활동에 굉장한 영향을 받은 산물이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본 보고서는 신표현주의 무용의 특성을 알고 이를 바탕으로 피나 바우쉬의 작품 세계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독일 표현주의의 발생과 탄츠테아터의 형성 양상을 살펴보고, 피나 바우쉬의 작품 ‘카페 뮐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중점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Ⅱ. 표현주의와 탄츠테아터
1) 표현주의
19세기 말까지 무용은 주로 발레를 지칭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는데, 발레는 여성의 신체적 매력을 두드러지게 하고, 기교를 중심에 둠으로써 부르주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호물로 간주될 때가 많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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