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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인로의 누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박인로의 생애
2. <누항사> 작품분석과 작자의식
3. <누항사>작품의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조의 대표적 시가형태이다.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 잡아 조선시대를 관통하며 지속적으로 전해 내려온 문학의 한 갈래이다. 가사는 3· 4조 또는 4 ㆍ 4조의 형태를 지닌 운문적 성격과 시가의 형태가 장형이고 서술적이라는 점에서 산문적 특징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가사의 역사적 단계는 15~16세기까지를 조선조 전기가사, 17~19세기 전반까지를 조선조 후기가사, 그리고 19세기 후반을 개화기 가사로 구분하는데 이 중 고전 시가에 속하는 것은 조선조 전, 후기의 가사이다. 임진왜란을 기준으로 조선 전기가사와 후기가사를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는 임진왜란 이후로 작자층의 확대, 제재의 변화, 표현방식의 다양화, 대상을 보는 시각의 다변화 등이 이루어졌기 때문으로 본다.
본고에서는 전기가사와 후기가사를 임진왜란을 기준으로 나누고 이중 후기가사에 해당되는 박인로의<누항사(陋巷詞)>를 연구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참고 자료
정병욱,『한국 고전 시가론.』, 신구문화사, 1983.
박은정,「조선전기가사와 후기가사의 미의식 연구」,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조응환,「<누항사>의 교육적 의미와 지도의 실제」,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고순덕,「박인로의 <누항사> 지도방법 연구」,석사학위논문,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박애경,「박인로의 <누항사>연구」,석사학위논문,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