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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의 정치개입 필요성에 관한 고찰 - 현대사회 불평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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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7.11
최종 저작일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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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정치사상사 과목의 소논문으로 기독교의 정치개입 필요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내용은 오늘날 현대사회의 불평등에 관한 고찰을 중심으로 구성됐습니다. 현재와의 연결을 통한 서술을 했기에, 본 소논문의 구성과 내용 퀄리티는 좋다고 자부합니다,

본 과목은 이번 학기 A+을 받았습니다. 때문에 결코 후회하지 않으실겁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마의 기독교 정치화
2. 기독교의 양면성
3. 기독교의 정치개입의 현재적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세 로마와 오늘날 현대 사회의 유사점 중 하나는 사회 전반에 퍼져있는 “불평등”이다.
불평등은 소수의 지배층에게는 편의를 가져다준다. 하지만 다수의 피지배층에게 불평등은 불편함을 넘어선 차별을 야기하고, 상대적 박탈감의 원인이 된다. 세상의 어떤 피지배층도 불평등을 지향하지는 않는다. 모두가 불평등을 극복하고 싶어하고, 해소하고 싶어한다.
이러한 양상에서 중세 로마인들의 불평등의 해소방법은 “기독교”였다. 기독교는 기본적으로 평등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기독교 세계 내에서는 신분, 계급이 존재하지 않았고, 이에 신분으로부터 오는 불평등도 없다. 기독교 세계 내에서는 모두가 “평등”했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사람들은 불평등을 어떻게 해소할까? 중세 로마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평등을 추구하며 해소할까?
본 소논문은 이 문제의식을 중점으로 전개될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먼저 로마의 기독교가 정치화되는데 정당한 근거로서 사용됐던 교황 주권론에 대해서 서술할 것이다. 이후 기독교가 정치를 하는데 있어서 가졌던 양면성에 대해서 비판할 것이고, 비판을 기반으로 개인적인 의견을 간략하게 도출할 것이다. 이후 마지막으로 3번에서는 중세 로마시대 기독교가 정치에 개입했던 배경을 현대 사회와 연관 지어서 살펴볼 것이다.

Ⅱ 본론

1. 로마의 기독교 정치화

교황 주권론
로마의 기독교 정치화는 그레고리우스 7세가 주장했던 교황 주권론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그레고리우스 7세가 주장했던 교황 주권론(교권 우위론)의 적용은 2가지의 단계를 거쳐서 이뤄졌다.
첫 번째 단계에서 그는 DP(Dictatus Papue, 교황 교서)를 통해 천명했고, 두 번째 단계에서 그는 “카노사의 굴욕 사건”을 통해서 이를 실천적으로 적용했다.
1075년 초 그레고리우스 7세가 주장한 DP는 교회 통치 원칙을 밝힌 교황령으로서, 황제권에 대한 교황권의 우위를 주장하는 문서이다.

참고 자료

李榮宰, ⌜Gregory Ⅶ세의 교황주권론 小考⌟, 숭실사학, 1996
네이버 지식백과: 면죄부
강근환, 「종교개혁운동의 시발: 마틴루터의 개혁운동」, 혜암신학연구소, 2016
신철희, ⌜정치와 종교, 그리고 민: 마키아벨리와 스피노자를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한국정치연구소, 2011
문상석, 일상에서 폭력의 구조화와 제3자로서 국가, 연세대학교 국가관리연구원, 2012
Gema Sanchez Cuevas, 정서적 균형을 유지하고 어려운 감정에 대처하기 위한 7가지 단계,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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