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디지털 박물관의 기술 적용과 그 현황에 대한 조사
- 최초 등록일
- 2020.07.07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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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설계
2.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및 범위
3) 선행연구 분석 및 이론적 배경
4) 연구방법
3. 목차
4. 참고문헌
5. 기타(연구계획: 내용 – 일정)
본문내용
1. 연구설계
1) 연구 제목(주제) : 국내 디지털 박물관의 기술 적용과 그 현황에 대한 조사
2) 연구 대상 :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그를 박물관에 활용하게 됨으로써 한계로 작용하였던 물리적 공간의 경계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가능해졌다. 현재 국내 박물관에서 통용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내용과 그 현황에 대하여 조사한다.
3) 연구 가설 설정
- 국내 박물관에서 디지털 기술 적용이 상당수 이루어졌을 것이다.
- 디지털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분야에 대하여 파악이 가능하다.
- 박물관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다.
4) Key word
디지털 박물관, 디지털 기술, 증강현실, 전시
2.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연구의 배경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기술은 여러 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중 박물관 또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노리고 있다. 이에 현재 국내 박물관에서 적용하고 있는 디지털기술에 대해 확인하고 더불어 그 현황과 효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2) 연구 필요성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박물관들이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국내 박물관이 적용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에 대해 파악하고 그 현황에 대한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이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활용한 방안이나 부족한 점, 개선 사항 등에 대한 도출을 이루어낼 수 있다. 박물관 안에서의 활동은 디지털 기술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도 그 맥락이 일치하기 때문에 점차 더욱 더 가속화가 진행될 것이라 예상된다. 하지만 하나의 중심축을 구축하지 못하고 단기적인 사업으로만 진행이 이루어지게 되면 이에 대한 효과적인 활용이 어려움이 자명하다. 따라서 디지털 기술들의 유기적 관계를 활용하여 박물관을 인문예술 플랫폼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기에 앞서 그 근간이 되는 연구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디지털한글박물관 구축 사례:디지털문화콘텐츠의 대중적 접점, 디지털박물관을 통한 새로운 가능성의 모색, 한문희, 2003, 인문콘텐츠학회
박물관의 디지털 오브제를 활용한 구성주의 수업 사례 연구:만족도와 학습효과를 중심으로, 유진경, 2012, 경희대학교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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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박물관 전시콘텐츠 스토리텔링 연구, 박재영, 2013, 중앙대학교예술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