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음악, 한스 짐머 그리고 미니멀리즘 음악
- 최초 등록일
- 2020.06.03
- 최종 저작일
- 2019.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 음악, 한스 짐머 그리고 미니멀리즘 음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미니멀리즘 음악
i. 미니멀리즘 음악의 정의 및 발전
ii. 미니멀리즘 음악의 구조적 특징과 효과
(2) 한스 짐머
i. 한스 짐머의 발자취
ii. ‘한스 짐머 스타일‘ 음악
iii. 한스 짐머의 대표작
(3) 영화 『인터스텔라』
i. 내용 요약
ii. 음악의 작곡 배경 및 악기 구성
iii. OST에서 찾을 수 있는 미니멀리즘 음악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음악은 크게 1890년, 즉 19세기 말부터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약 30년간의 음악인 근대음악와 제1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오늘날까지 세계적으로 형성된 음악인 현대 음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의 음악은 후기 낭만주의 음악의 양식에 강력한 영향을 받았다. 프랑스에서는 드뷔시를 시초로 인상주의 음악이 나타났고, 음악의 색채감을 중시하여 모호한 조성 내지는 무조성 음악이 발전하였다. 독일에서는 이에 반발하여 쇤베르크를 중심으로 표현주의 음악이 발전하였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에는 신고전주의 사조가 일어나, 바로크 음악과 고전주의 음악 스타일로 돌아갔고, 형식미를 갖춘 소나타와 협주곡 같은 곡들이 많이 작곡되었다. 쇤베르크는 12음기법을 완성하여 음렬음악의 시초를 다졌고, 이를 베르크와 베베른이 계승하여 2차 세계대전 후의 음악들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재즈나 다조 음악같은 기법도 자주 사용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완전히 새로운 영역을 추구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음렬주의와 전자 음악, 컴퓨터 음악, 구체 음악, 우연성 음악등이 새롭게 나타났다. 이러한 새로운 음악이 나타나게 된 직접적인 영향은 미디어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중 략>
2. 미니멀리즘 음악의 구조적 특징과 효과
미니멀리즘 음악의 구조적 특징으로는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선율의 부재이다. 미니멀리즘 음악의 선율은 기본 패턴에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진행하는 멜로디 라인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즉, 이러한 선율의 부재는 어딘가를 향해 진행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지니지 않게 한다. 또한 전통적인 기능 화성으로서의 화음이나 12음열 음악과 같은 무조의 화음을 쓰지 않는다. 기능을 하지 않는 단순 조성의 음향이나 선법적인 화음만 사용한다. 이러한 선율의 부재와 서서히 진행되는 공명은 음악 현상에 있어서 정적이거나 표면적인 느낌을 갖게 한다.
참고 자료
박영욱 - 철학으로 현대음악 읽기 (바다출판사, 2018)
서은정 - 한눈에 쏘옥~ 들어오는 현대음악이야기 (작은우리, 2015)
김혜정 - 현대 음악의 감상 (서영, 2012)
남궁기찬 - 한스 짐머의 주요 영화음악에서 사용된 리듬에 대한 연구 : 액션 및 전쟁영화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2012)
임수정 - 한스 짐머의 영화음악에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 연구 : 영화<글래디에이터>와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의 분석을 통하여 (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2010)
강민경 - 미니멀리즘 음악에 관한 연구 : 스티브 라이히의 <Violin Phase>와 필립 글래스의 <Morning Passage>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