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 최초 등록일
- 2020.05.18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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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A. 죽 음
B. 예수의 죽음의 경위
C. 예수의 죽음에 대해서
D. 부 활
E. 부활의 역사적 상황
F. 부활의 역사성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은 이에 대해서 앞으로 계속 다룰 때에도 언급하겠지만, 기독교 복음의 핵심요소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 빠지면, 기독교는 그저 윤리적인 집단에 머무르고 말게 될 것이다. 복음의 핵심 요소임에도 가장 어렵고 심오한 문제가 또한 이를 다루는 것이다. 지금의 세상은 그를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예수에 대한 이성적인 증거를 요구하고 있다.
지금의 세대와 기독교가 처한 정황은 우리에게 더욱 더 여기에 대한 확신을 요구하고 있다. 함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더욱 더 확신을 가지고 믿음을 지키며 나아가야 할 때다. 그리하려면 무엇보다 이에 대해 잘 알아야한다.
서론에는 전술한 것과 같이 동기와 집필목적 그리고 방향에 대해서 언급하고, 본론에는 죽음과 부활, 결론에서는 난제인 부활의 역사성에 관한 몇 가지 의견을 다루어 보기로 한다.
Ⅱ. 본 론
A. 죽 음
영화 「라자루스」에 보면, 신과 인간의 경계인 죽음에 도전한다. 우리 인간은 죽음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모든 인류는 죽음이라는 하나의 사건에 대하여 생물학적으로는 내 육체의 모든 기관이 정지가 됨으로 인체로서의 기능이 정지되는 것으로 볼 것이고, 기록되어진 역사의 한 부분이 될 것이며, 삶이라는 길을 영원히 이탈하는 것으로 정의할 것이다. 물론, 종교적으로 기독교처럼 천국의 백성으로서의 삶을 결정지어 영원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여길 수 있을 것이고, 불교처럼 해탈을 위한 윤회를 하는 단계로서의 준비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 이 단락에서 이야기할 것은 십자가에서 이루어진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관한 것이다. 먼저, 마태복음 27:45-46절을 읽어보자.
45 제육시로부터 온 땅에 어둠이 임하여 제구시까지 계속되더니
46 제구시쯤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질러 이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참고 자료
최태영, 「성경의 신학」, (서울: CLC, 2013)
최태영, 「예수 구원」, (서울: CLC, 2018)
Daniel L. Migliore, An Introduction to Christian Theology, 다니엘 밀리오리/ 신옥수·백충현 옮김, 「기독교 조직신학 개론」, (서울: 새물결플러스, ³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