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실학이 근대적인 사상이었는가(북학사상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실학사상(實學思想)의 성립·형성배경과 실학사상의 특성
1)실학사상의 성립
2)실학사상의 형성배경
3)실학사상의 특성
3. 북학사상의 전개양상과 근대적 성격
1)이용후생론(利用厚生論)론의 이론적 기반
2)과학기술론(科學技術論)
3)전제(田制) 및 농업발전론(農業發展論)
4)상공업(商工業)과 해외통상론(海外通商論)
6)인재등용론(人材登用論)
4. 북학사상(北學思想)의 근대적(近代的) 의의(意義)
5.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실학사상은 조선 후기 17세기 이후에 출현한 현실 개혁적 사유형태를 지칭하고 있다. 실학 이라는 단어는 여말선초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이 시기의 실학은 오늘날 실학이라는 개념에 함축되어 있는 바와 달리 성리학을 지칭한 용어였다. 그러나 17세기 이후에 주자성리학의 기본원리를 거부하고 탈 성리학적 경향을 보이는 실학자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즉, 경세치용과 이용후생에 입각한 관점에서 북학파 실학자들에 의해 북학사상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실학은 성리학을 넘어서지 못한 사상적 한계도 남아있다. 실학이 완전한 근대화로의 이행을 하지 못하고 정체되면서, 국제정세를 따라가지 못하여 제국주의의 의해 침략을 받고 국가를 빼앗기는 20세기의 상황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본 발제 문에서는 이러한 실학사상의 성립·형성배경과 실학사상의 특성을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북학사상을 중심으로 전개양상과 근대적 성격과 북학사상의 이용후생론, 과학기술론, 전세·농업발전론, 상공업과 해외통상론, 사회개혁론, 인재등용론등을 통해 북학파 실학자들의 사상과 북학사상의 근대성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2.실학사상(實學思想)의 성립·형성배경과 실학사상의 특성
1)실학사상의 성립
일반적으로 실학사상은 조선 후기 17세기 이후의 사회에서 출현한 현실 개혁적 형태를 지칭하고 있다. 한국사상사에서 실학이란 단어는 여말선초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이때의 실학은 오늘날 실학이라는 개념에 함축되어 있는 바와는 달리 성리학을 지칭한 용어였다. 여말에 수용되었고 조선왕조의 관학(官學), 즉 통치원리로 정립된 성리학은 원래 수기(修己)와 안인(安人)을 목적으로 했다. 이 때문에 14세기 후반 정수(程朱)의 성리학을 수용한 이래 여말선초의 유학자들은 유학 즉 성리학이 도덕과 정치에 유용·유익한 생활관과 경세론을 제공해 주는 실제적 사상이란 의미에서 이를 실학이라고 했다. 이러한 성리학적 실학은 오늘날의 연구자들이 논하고 있는 조선 후기의 실학사상과는 일정한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17세기 이후 일단의 유학자들 가운데는 관학 즉 통치원리로 기능하고 있던 주자성리학의 유일기준을 거부하고 탈 성리학적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참고 자료
김영호, 『한국사14』, 국사편찬위원회, 1975.
이원순, 『한국천왕교회사론문제집1』, 한국교육사상연구소, 1975.
김형찬, 『실학의 철학』, 한국사상사연구회, 1996.
정옥자, 『조선후기 조선중화사상연구』, 일지사, 1998.
윤사순, 『실학의 철학적 특성』, (주)나남, 2008.
김인규, 『북학사상의 철학적 기반과 근대적 성격』, 다운샘, 2000.
조광, 『한국사35』, 국사편찬위원회,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