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 엘리엇(Thomas Stearns Eliot)_프랑스 상징주의적 기법을 통한 여성 묘사
- 최초 등록일
- 2020.04.25
- 최종 저작일
- 20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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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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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T.S.엘리엇은 20세기 초∙중기, 구체적으로는 1920-1950년도에 활동한 모더니즘의 대표 시인으로서, 다양한 상징과 심상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 세계를 창조한 시인이었다. 특히, 하버드 재학 시절 그의 향후 작품 활동에 큰 영향을 미쳤던 문학 기조는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이 르기까지 서구 문학계에 큰 영향을 준 프랑스의 상징주의(Symbolism)였다. 상징주의란 현실에 존 재하는 것을 상상력을 통해 이상적 세계로 이전시켜 인간의 감정이나 관념을 구체적인 표현 없이 모호하고도 애매한 모습으로 재창조하는 예술을 지칭한다. 따라서 상징화된 정서나 개념은 모두 받아들이는 이의 내면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만들어지게 되고, 이로써 초현실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상징주의는 감정의 중요성을 강조한 낭만주의와는 달리, 감정보다 보다 은밀하고 심 층에 자리한 인간의 심리 등을 묘사하고자 노력하는 예술이었다.
엘리엇은 당시 19세기의 주된 흐름 중 하나였던 상징주의를 받아들이면서, 14세기 이탈리아 시인 들부터 15세기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를 대표로 하는 극작가들 그리고 존 던(John Donne)과 같은 형이상학파 시인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를 받아들이고, 그들의 시적 상징을 자 신의 작품에 적용하여 그들의 심상을 재창조하거나 확대하며 자신만의 작품을 완성해 나갔다. 그 는 하버드에서 재학 중이던 시절부터 두번째 결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를 발표했지만, 그의 모더니즘 시조 중 최초의 시라고 할 수 있을 ‘프루프록의 연가(The Love Song of J. Alfred Prufrock)’ 이전의 시들은 습작시들로 간주되므로, 여기서는 ‘프루프록의 연가’와 이후 모더니즘적 기교를 극 대화하여 표현하고 있는 시인 ‘황무지(The Waste Land)'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T.S.엘리엇과상징주의”, 안중근, 도서출판동인
“21세기T.S.엘리엇”, 한국T.S.엘리엇학회, L.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