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론] 신사도 운동 연구와 신사도 운동의 교회론
- 최초 등록일
- 2020.04.23
- 최종 저작일
-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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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사도 운동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와 신사도 운동의 교회론에 대해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1. 신사도 운동의 역사
2. 신사도 운동의 실체
3. 신사도운동의 용어
4. 신사도적 교회의 직분과 은사
5. 신사도 교회의 예배
6. 신사도교회의 선교
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신사도 운동의 역사
1) 아주사 부흥운동과 늦은 비 운동
신사도운동의 사상과 신학의 뼈대를 구축한 피터 와그너(Peter Wagner)는 신사도운동의 기원을 1906년의 아주사 부흥과 늦은 비 운동에서 찾는다.
20세기에 일어난 유명한 아주사 거리의 부흥 운동(1906년)은 삼위일체의 세 번째 위격이신 성령 하나님의 사역과 성품이 비로소 올바른 자리를 찾게 하였다. 미국의 신사도 개혁 운동의 기원을 추적하면 독립은사주의 교회들(the independent charismatic churches), 그 이전의 전통적인 오순절 운동(classical Pentecostalism), 그리고 그 이전의 아주사 부흥 운동(Azusa Rivival)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 아주사 부흥운동
아주사 부흥 운동의 핵심인 성령세례와 방언에 대한 이론을 가장 먼저 주창한 사람은 설교자 찰스 펄햄(Charles Fox Parham) 목사였다. 찰스 펄햄은 1900년에 캔자스 주 토피카(Topeka)에서 성경학교를 운영할 때에 학생들과 함께 사도행전을 연구하다가 성령세례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일관된 현상이 방언이라고 확신하게 되었고, 이후 성령세례와 방언을 구하기 시작했다. 1901년 1월 1일 펄햄은 제자들과 함께 성령세례를 구하면서 기도하다가 드디어 방언을 경험하였다. 그때 역사상 최초로 성령세례와 방언에 관한 이론이 기독교 교회사에 수립되었다. 그러나 펄햄 목사를 통하여 나타난 그때의 방언현상에는 성령의 역사라고 판단할 수 없는 허구적인 요소들이 많았다. 첫째로 그 당시에 펄햄의 사역을 통하여 나타난 방언은 겉으로는 외국어와 유사하였지만, 실제로는 어떤 나라의 언어와도 전혀 일치점이 없었다. 둘째로 펄햄이 이단교리를 신봉하는 불건전한 사람이었다는 사실이다.
찰스 펄햄의 잘못된 방언을 본격적으로 파급시키 인물은 윌리엄 세이모어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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