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관점에서 본 오리엔탈리즘
- 최초 등록일
- 2003.11.05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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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오리엔탈리즘이란...
3. 기독교가 한국 및 동아시아로 유입되는 경우와 오리엔탈리즘
4. 한국 문화에 드러나 있는 오리엔탈리즘의 사례
5. 이 글을 마치면서...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오리엔탈리즘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지칭하는가? 그리고 이것을 종교적인 부분에서 어떤 식으로 연관시킬 수 있는가? 라는 의문점을 풀어보는 형식으로 이 글을 시작하겠다.오리엔탈리즘을 종교와 연관지어 생각해 보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이유를 설명해야 문제제기로서의 의의가 있는 것이다!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의 기독교 세계 속에서 공식적으로 존재하기 시작한다. 공식적으로 존재하기 시작한다는 말이 무슨 뜻인가? 서양에 기독교가 존재할 무렵, 지중해에 가장 근접해 있던 동양, 즉 이슬람 문화권은 유럽보다도 더 우수하다고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동로마제국은 이슬람 문화권에 의해 멸망당하고, 유럽인 들은 그러한 이슬람 문화권을 사탄, 악마, 가증스러운 야만인의 모습으로 생각했을 것이다. 유럽인 들은 커다란 충격으로 인해 이슬람교를 기독교의 한 변형에 불과하다는 이론을 내 놓았고(기독교가 이슬람 문화권에 의해 파괴, 멸망당했고, 이슬람 세력을 야만인의 모습으로 생각했다는 논리와 이슬람교를 기독교의 한 변형에 불과하다는 이론을 제시했다는 논리는 어떻게 연관되나?), 기독교의 테두리 안에 이슬람교를 가두어 두려고 했다. 이는 단테의 ‘신곡’ 이라는 책에서도 잘 나타난다. 그는 이슬람의 창시자인 마호메트를 기독교를 모방한 이단이라고 간주했다.
참고 자료
이승환, <오리엔탈리즘을 해부한다> , <전통과 현대>1997년 겨울호
가라타니 고진, <미와 지배> , <작가>1997년 9.10월호
<한국사회와 종교 운동>, (노길명, 빅벨 출판사, 1998)
<오리엔탈리즘>, (에드워드 W.사이드, 박홍규옮김 교보문고, 1991)
<21세기 기독교와 타종교>, (김영환 엮음, 숭실대 출판부, 1999)
<오리엔탈리즘과 한국종교연구>, (이진구, 학술논문-한국종교연구회회보- 1999)
<오리엔탈리즘의 두 얼굴:세속적 오리엔탈리즘과 구도적 오리엔탈>
(정진농, 『동서비교문학저널』 1998 창간호 233-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