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분석철학]교육철학-분석철학
- 최초 등록일
- 2003.11.04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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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에는 분석철학에대한 자료가 거의 없어서
도서관에서 직접 찾아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책 여러권 빌려서 직접 비교하고 분석해서 만든 레포트구요..
진짜 피땀흘려 만든거에요ㅠㅠ
후회없으실겁니다~
목차
1. 개요
2. 정의
3. 역사적 배경 및 계보
(1) 역사적 배경
(2) 계보
4. 일반적 특징
5. 두가지 입장
(1)논리적 실증주의
(2)언어분석학파
6. 교육에 대한 논의
7. 의의․한계
※대표적 학자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요
돌이켜 철학의 역사를 보면, 전통적 철학은 모든 존재의 심오하고 궁극적인 알과 삶의 의미를 찾으려 했다. 다시 말하면, 우주와 인생을 지배한다고 여겨진 궁극적․통일적 원리를 찾는 데 그 동기가 있었다. 따라서 그 문제도 우주를 지배하는 것으로 여겨진 근원적인 것, 예를 들면, 플라톤의 ‘이데아’, 힌두철학의 ‘브라만’, 노자의 ‘도’, 기독교의 ‘하느님’, 헤겔의 ‘가이스트’ 등이었다. 그러기에 그 방법은 명상, 직관, 사색이 될 수 밖에 없었다.
분석철학은 바로 이 같은 전통적 철학의 동기, 문제, 방법에 반대하고 나타난 새로운 사조다. 이들에 의하면, 전통적 철학들은 거창하고 허황되고 알쏭달쏭하기에 진정한 의미의 철학이 될 수 없고, 따라서 철학은 과학에 밀려 존재이유를 상실할 위기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요한의 복음서 첫머리를 장식하는, 누구나 다 아는 이 기독교 철학은 과연 철학의 대상이 될 수 있는가, ‘한 처음’은 무엇이며, ‘하나님’은 무엇이며, ‘말씀’은 무엇인가. 과연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는 증거가 있는가. 또 모든 것이 이 ‘말씀’으로 생겨났다는 증거가 있는가. 사실을 본 적도 없고, 논증할 길도 없기에 철학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그러나 신앙의 대상일 수는 있다. 사실보지 못했기에 불합리하기에 믿는다고 고대의 교부 안셀무스는 외치지 않았던가.
그러나 ‘옆방에 예쁜이가 와 있다’는 말은 다르다. ‘옆방’, ‘예쁜이’, ‘와 있다’는 말의 뜻이 분명하고, 또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옆방에가 보면 분명하기 때문이다. 분석철학은 이렇게 사물을 나타내는 언어와 이 같은 언어들이 표현하는 개념의 분석을 통해 사물의 본질에 접근하려는 방법론을 중시하는 철학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