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비평] 러시아 형식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11.03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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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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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연혁
3.일반적인 이론적 원리
낯설게 하기(소설,시)
4.형식주의와 역사전기 비평의 비교
5.작품에서 살펴보기
6.러시아 형식주의의 한계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한국의 우리에게는 러시아 형식주의 문학 이론은 무척 생소하다. 실상 구미에 있어서도 195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그것은 현대 슬라브 문학 비평을 연구하는 소수의 사람들 사이에서나 알려져 있던 비평의 유파에 불과했다. 이 유파의 해묵은 저자들이 다시금 발굴, 번역,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후반부터이다. 그러나 70년대에 들어와서는 그것이 현대의 문학 이론의 가장 중심적인 과제를 모범적으로 다루어 주었다는 사실이 인정될 뿐 아니라, 요즈음 자주 거론되는 구조주의의 시초가 되었다는 사실이 새삼 경의를 자아내게 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 문학 이론의 가장 강력한 체계의 하나를 알기 위해서라도 러시아 형식주의를 알아보는 것이 마땅하다.
2.연혁
19세기 중엽 이후 유럽을 풍미한 상징주의는 20세기 초에 당시 제정 러시아에까지 확산되었다. 상징주의자들은 대체로 문학의 언어의 문제에 대하여 민감하다. 언어의 암시성을 최대한도로 활용하려 했던 유파가 상징주의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언어의 암시성은 그 음악성-리듬, 화음, 선율등-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러시아 문학 이론에서 종래의 상식적인 운율론보다 훨씬 심화되고 세밀한 논의가 전개되기 시작했다. 또한 시의 회화적 성격도 상징주의에서 강조하는 바였던 만큼 이미지, 비유, 상징 등에 대한 이론적 관심도 높아졌다.
참고 자료
빅토르 어얼리치/박거용 옮김, 러시아 形式主義, 문학과 지성사, 1995
R.H.스타시/이항재 옮김, 러시아 문학비평사, 한길사, 1987
V.쉬클로프스키러시아, 형식주의 문학이론, 청하, 1986
토도로프/김동윤.김경은 옮김, 비평의 비평, 한국문화사, 1999 / 문예비평론, 신동욱, 고려원,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