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 파졸리니 영화와 문학
- 최초 등록일
- 2003.11.02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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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파졸리니의 정체성
3.파졸리니의 문학세계
4.작가주의 감독
5.결론
본문내용
「걸인」은 첫눈에 그의 로마 소설을 영화화했다는 느낌을 준다. 동일한 주변 환경, 파졸리니다운 빈민가세계, 발랄한 소년들, 매춘부들, 가난, 로마의 최하위 프롤레타리아들의 기독교 이전의 생명력 등, 그러나 영화는 소설과는 본질적으로 차이가 나고, 그 차이는 무엇보다 파졸리니가 '기술적인 성스러움'이라고 부른 것에 있었다. 이 기법적인 성스러움은 영화의 종교성을 부여한다. 장면들의 극단적인 단순함, 빈곤함, 그리고 엄격함이 그것에 속한다. 표준렌즈를 주로 사용하는 것이나, 정면 촬영, 아이콘과 같은 상들이 구성, 얼굴들을 드러내는 지저분한 빛, 우연히 비치는 것 같은 역광, 울퉁불퉁한 절단면, 두 장면의 잘못된 연결, 파노라마의 느린 전개, 엄격하고 분명히 알아볼 수 있는 카메라 움직임까지… 또한 이 영화 속의 걸인은 전체 계급의 전형적인 본보기들에 불과한 소설의 주인공들과는 달리 정말로 진지하게 다루어진 인물이며, 실제로 비극적인 주인공이다. 그는 이 주인공을 연기하기 위해서 진짜 걸인을 찾아냈다. 그는 당연히 문외한이었고, 단순히 걸인을 연기했을 뿐 아니라 바로 걸인 그 자체이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