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논문수준으로 오랜시간에 걸쳐 작성했습니다. 보시고 좋은평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김승옥과 이청준 문학의 자리
2.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2.1. 김승옥의 소설 <서울, 1964년 겨울>
2.2. 시간과 공간 속의 인물
2.3. 플롯의 방식
2.4. 이야기 방식 - 시점, 보여주기(showing)
2.5. 문체
3.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3.1. 이청준의 소설 <병신과 머저리>
3.2. 액자 구성
3.3. 플롯의 방식
3.4. 시간과 공간 속의 인물
3.5. 이야기 방식 - 시점, 말하기(telling)
4. 김승옥과 이청준 문학의 의의
5. 작품 분석
5.1.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 분석
5.2.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 분석
본문내용
김승옥의 소설 <서울, 1964년 겨울>과 이청준의 소설 <병신과 머저리>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1960년대라는 시대적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반영론 관점으로 이들의 소설을 논하는 것이 중심이 아닌데다가 ‘1960년대 문학’이라고 명명하고 문학사의 10년 단위 시대구분에 따라 김승옥과 이청준의 문학을 논하기에는 1950년대 문학을 이어오고 1970년대 문학으로 이어지는 1960년대 문학에 대한 평가가 아직 온전하지 않다는 것과, 두 작가 중 ‘1960년대 작가’라고 명명할 수 있는 작가인 김승옥의 논의로 더욱 타당해 보이기 때문에 온전한 태도는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작가들이 언제까지 작가 활동을 했는가, 또는 어떻게 변모해 갔는가에 대한 것은 크게 고려하지 않을 것이다. 다만 우리는 이들이 문학에 대한 동인(動因)을 얻고 또 출발하였던 자리에서 태어난 <서울, 1964년 겨울>과 <병신과 머저리>라는 작품을 들여다보려고 한다. 이 점이 우리 논의의 방향성을 분명하게 해 주었으며 그 배경 속에 1960년대라는 시대가 있었다는 것을 간과하지 않을 것이다.
이 소설들을 살피는 방향이 미학적 특성을 중심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1960년대라는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서 논하는 것을 지양해야 함에도 <서울, 1964년 겨울>과 <병신과 머저리>를 말함에 있어 그 시대를 제외시키고는 제대로 된 논의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기에 관련된 언급을 하게 될 것이다.
김승옥, 이청준의 문학의 출발에서 1960년대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그들이 기존의 문학과 비교하여 문학적 차별성을 갖기 때문이다. 1960년대 문학을 1950년대 문학과 분명하게 구분하려는 태도는 도식적이며 문학의 연속성 측면에서 올바르지 않은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김승옥과 이청준의 문학에 있어서 65년 전후는 50년대와 비교하여 문학적 차별성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논의를 긍정한다. 다음의 글을 참고한다.
50년대 문학과 김승옥 문학과의 변별적 차별성 - “첫째, 50년대 문학이 예외없이 간직하고 있었던 강력한 이슈나 교훈주의에의 집착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다는 점, 둘째, 거의 대부분의 50년대 문학에서 볼 수 있었던 경화된 엄숙주의에서 연유되는 고도로 긴장된 문장의 톤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다는 점, 셋째, 인간의 소외의식 및 숙명적 조건으로서의 고독을 추상적인 서술을 통해서가 아니라 존재현장의 재현을 통해서 제시해 주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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