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포 김만중이 지은 '구운몽'과 '사씨남정기'에 대하여 다각적인 고찰을 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구운몽
Ⅰ. <구운몽>을 짓다
Ⅱ. <구운몽>의 줄거리
Ⅲ. 소설공간으로서 연화도장이 갖는 의미
Ⅳ. 인물형상을 통해서 본 <구운몽>의 소설사적 위상
1. 단초적인 허구적 영웅 양소유
2. 낭만적 애정 갈등을 매개로 한 다층적 여성상
Ⅴ. <구운몽>의 문체
1. 언어의 잡기성
2. 작가의 언어
Ⅵ. 몽환 모티프와 구운몽
Ⅶ. <구운몽>과 다른 작품과의 비교
1. <구운몽>과 <소현성록>
2. <구운몽>과 <운영전>
Ⅶ. 구운몽과 전기소설의 다양한 관련양상
1. 몽유를 변형시킨 선적인 몽유
2. 몽류구성의 형식
3. 전쟁으로 인한 남녀의 만남과 이별
4. 초현실적 세계의 만남과 세계의 연속성
5. 낯선 곳으로 찾아가기와 새로운 공간의 이동
Ⅷ. <구운몽> 속에 포함된 삼교사상
Ⅸ. 조선 후기 소설사의 흐름에서 본 <구운몽>의 위상
2. 사씨남정기
Ⅰ. 사씨남정기의 줄거리
Ⅱ. 작가의 인물설정
Ⅲ. 작품의 갈등구조
Ⅳ. 작가의 의도
Ⅴ. 문학사적 의의와 후대에 미치는 영향
결론
본문내용
1. 단초적인 허구적 영웅 양소유
<구운몽>의 꿈속 세계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축은 영웅의 일생 형태로 전개되는 양소유라는 남성 주인공의 일생이다. 이러한 양소유의 세속적 삶의 형태는 연화봉에서 수도하던 성진의 욕망에 대응되는 것으로서 환몽구조의 형식상 이미 예정된 것이다.
성진의 욕망과 양소유의 신분은 지배질서의 모순이 심화되는 한편 지배질서의 특권이 소수의 벌렬층에 의해 독점되어 가던 17세기 이후 조선 사회의 현실에서는 상호 배치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아무리 화려한 수식을 가하여 양소유의 재능을 과장적으로 표현한다 할지라도, 17세기 후반의 사회에서는 개인의 재능만을 가지고는 한미한 양반층이 특권적 벌렬층으로 상승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품의 단초에 설정된 신분과 재능이 이처럼 유사한 데도 전대의 사실적인 한문소설들과는 달리 양소유의 삶은 비현실적인 형태로 전개된다. <주생전> , <운영전> 등에서는 주인공들이 재능은 있으나 소외된 삶을 살며 애정 또한 성취 하지 못하는 비극적인 삶을 사는데 반해 <구운몽>에서는 양소유가 현실 세계에서 마음껏 재능을 펼치고 그를 통해 화려한 삶을 사는 것으로 그려진다. 양소유는 현실세계의 모순을 반영한 인물이면서도 환몽구조가 요구하는 형식적 외피를 입고 낭만적인 모습으로 탈바꿈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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