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문제성과 개선방향
- 최초 등록일
- 2003.10.28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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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공학레포트입니다.
목차
내용 : ①우리나라 환경교육의 문제성과 개선방향
I. 전통적인 환경정책과 근대화 과정에서의 변천과정
II. 21세기의 환경문제
III. 우리나라 환경정책의 문제점
IV. 21세기를 향한 환경정책 연계운영 모형
V. 결 론
Ⅵ. 의 견 / 참 고
②국가환경정책으로 인한 개인의 재산권 침해
Ⅰ.서 론
Ⅱ.문제점
Ⅲ.개선방안
Ⅳ.의 견
본문내용
I. 전통적인 환경정책과 근대화 과정에서의 변천과정
조선시대까지만 하더라도 우리의 선조들은 환경을 파괴하거나 오염시키는 행위를 천벌을 받을 죄악으로 알아왔고 그런 행위에 대해서 지금 우리로서는 상상도 하기 힘들 정도로 큰 형벌로 다스려 왔었다. 지금도 시골에서 발견되는 돌판에 '棄灰者 杖三十, 棄糞者 杖五十', 즉 재를 버리는 자는 곤장 30대, 똥을 버리는 자는 곤장 50대 라는 글귀가 발견되기도 한다. 곳에 따라서는 재를 버리는데에 대한 형벌이 곤장 오십대, 똥을 버리는데 대해서는 팔십대와 같이 더 엄한 벌을 내리는 곳도 있었다. 똥과 재를 버린다는 것은 이들이 다 유용한 거름자원인데 이 자원을 낭비하고 강이나 길에 버려 환경을 오염시킨다는 뜻이다. 그리고 가축을 방목하여 산림을 훼손하는 행위도 곤장 100대에 해당할만큼 엄한 벌로 다스려졌었다. 소나무 한 그루를 불법으로 베어내는 댓가는 곤장이 100대, 두 그루면 곤장 100대를 친 후에 군복무를 시키고, 열 그루면 곤장 100대를 친 후 오랑캐 지역으로 추방하기도 했었다 1).모세의 율법에는 곤장을 40대 이상 때리면 사람이 영영 다친다하여 이를 금하고 있는 것을 보면 우리의 형벌이 얼마나 가혹한 것이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환경청, 환경보전의 길, 1990, p.13.
2) 구약성경 신명기 25장 3절.
3) Kim, J.W., "Strategies for Developing Responsive Solid Waste Management
in Seoul City: Institutional Arrangement", 환경논총, 28, 1991, p.46.
4) 이숭녕, 한국의 전통적 자연관,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5, p. 201.
5) 내무부, 자연보호, 1978.
6) 김은선, 한국의 산림정책과 산림보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pp. 30-31.
7) 구약성경 신명기 20장 19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