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영국의 르네상스극
- 최초 등록일
- 2003.10.27
- 최종 저작일
- 2003.10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국 르네상스시대의 연극, 극단의 특징..
작가 2명과..
셰익스피어의 일생과 작품이 모두 설명 되어 있습니다..^^
목차
영국 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극의 특징
토마스 키드
크리스토퍼 말로우
셰익스피어
본문내용
영국 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극의 특징
영국과 스페인 등 두 유럽국가들은 16세기 말 이전에 강력한 대중극단과 주요 희곡작가들을 배출했다. 그들은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에 대한 관심의 부활로부터 영향을 받았으나 그 보다는 자국의 중세적 유산에 더 큰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발전의 사회적 배경에는 상업무역의 발달, 세계국민으로서의 자부심, 엘리자베스 여왕 (1533 ∼ 1603)의 즉위, 전통적 중세상과 르네상스 사상의 적절한 융화, 연극에 관한 귀족과 대중사이의 차별 해소 등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직업극단의 출현
15세기 말까지는 영국에도 유랑연예인들이 있었으나 배우들은 당시 법에 따라 부랑자나 건달들이었다. 그러나 귀족의 집안에 부속된 연기자들은 이 범주에서 제외되었는데 그것은 그들이 배우로서보다는 하인으로 분류되었기 때문이다.
연기는 1572년에 처음으로 합법적인 직업으로 인정되었다. 왕의 칙령이 발표되어 각 극단으로 하여금 한 귀족으로부터, 또는 두 치안판사(지방관리)들로부터 면허를 받도록 하고, 이 밖의 모든 사람에게는 공연활동을 금지시켰던 것이다. 이 칙령으로 인해서 영국 극단의 수효는 줄어들게 되었지만 면허를 취득할 수 있었던 사람들에게는 최초로 배우로서의 분명한 법적 신분이 부여되었다.
1582년의 이 칙령은 지방관리들이 극단에게 면허를 주도록 했으나 1574년에 새로운 칙령이 발표되어 왕실축하연 담당관에게 모든 희곡의 검열과 극단의 면허를 담당하게 했다. 이로써 영국의 연극은 중앙 정부의 직접통제를 받게되었다.
참고 자료
연극개론 / 오스카 G.브로케트 저 ; 김 윤철 역 . 서울 : 한신문화사, 1999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작품 / 이경식 역 .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2.
셰익스피어: 햄릿, 오셀로, 리어왕, 맥베드 / 이경식 저 .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1985.
구원의 신화 : 셰익스피어 문제 희극에 관한 고찰 / 노드롭 프라이 저 ; 황계정 역 . 서울 : 국학자료원, 1995.
셰익스피어 낭만희극의 공간구조 / 홍기영 저 . 서울 : 형설출판사, 1996.
셰익스피어 희극론 / 잭 A. 본 저. ; 홍기영 역 . 서울 : 만남,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