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융의 인식론적 전제
1) 융의 인식론에 영향을 준 사람들
2) 모든 영적 경험은 주관적 토대 위에 있는 정신적 경험이며 물본체(집단적 무의식의 원형들)는 실제하는 것이다
3) 집단적 무의식의 원형들은 실재할 뿐만 아니라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힘을 갖는다
3. 현대의 하나님-형상
1) 신성의 육화와 양방향성의 하나님-형상
2) 악과 그리스도 상징
3) 예수의 십자가 상의 죽음
4) 재생
5) 삼위일체인가? 사위일체인가?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하나님-형상은 현대인의 정신을 이해하는데 중심이 되는 개념 중하나이다. 특히 그리스도교 문화 속에서 그 중요성은 더욱 돋보인다. 융이 말하는 하나님-형상은 역사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진화적 역동성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것은 거시적으로는 사회현상의 진화적 과정으로, 미시적으로는 개인 정신의 발달과정으로 볼 수도 있다.
거시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서구인의 역사는 하나님-형상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구의 하나님-형상은 그것의 진화적․역사적 발달과정을 통해 일련의 변형을 겪어왔으며, 융은 그의 현상학적 방법으로 지금의 우리가 하나님-형상의 발달에 있어서 또 다른 진화적 도약의 경계선상에 놓여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과정을 에딩거(Edward F. Edinger)는 역사적으로 연속되어 있는 여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그 단계들은, (1) 정령신앙(animism)기, (2) 모권제(matriarchy)기, (3) 위계적 다신숭배(Hierarchical polytheism)기, (4) 종족 일신교(tribal monotheism)기, (5) 보편적 일신교(universal monotheism)기, (6) 정신의 발견 즉 개성화(the discovery of the psyche, individuation)기 등이다(Edinger, 1996 : xv-xxii).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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