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산업] 영상산업의 미래와 전망
- 최초 등록일
- 2003.10.09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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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상산업에 대하여
1. 멀티미디어 산업과 영상산업
2. 영상산업의 구조
3. 영상산업의 각 산업별 영상물 활용분야
Ⅱ. 국내영상시장의 분석
1. 애니메이션 및 게임산업
2.인터넷방송 콘텐츠
Ⅲ. 영상산업의 문제점과 방안
1. 영상산업의 문제점
2. 영상산업의 발전
Ⅳ. 결 론
본문내용
정보와 지식의 생성, 유통, 이용이 경제적 가치 창출에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영상매체는 가장 중요한 정보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더욱이 영상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인 특성상 영상 콘텐츠는 사람들에게 다른 어떤 예술분야나 매체보다 커다란 호소력을 가지며, 전세계에 동시다발적으로 확산 보급이 가능하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미디어 유통채널 용량이 확대되어 다양화됨으로써 수요량이 확대되었다.
현재 영상산업은 디지털화, 컴퓨팅, 그리고 스펙트럼 분야의 놀라운 기술혁신으로 문자, 음성, 데이터, 영상등의 영역구분이 없어지고 비디오, CD DVD, 인터넷 등 생로운 매체의 등장과 위성방송, 케이블 TV 등의 보급으로 세분화와 가속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전송매체의 다양화, 네트워크의 광대역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1회 사용으로 그치지 않고, 대량복제가 가능해지고, 다양한 활용과 높은 산업연관 효과를 가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매스미디어가 대중화되기 시작하면서, 바야흐로 영상산업은 문화산업, 창조산업, 벤처산업의 특성이 어우러져, 정보의 세계화를 바탕으로 보다 확장된 시장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판매, 소비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와 같은 영상산업의 발전 배경과, 산업구조를 분석하며,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분야를 고찰하여 한국 영상산업의 미래발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