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연출가 칸토르
- 최초 등록일
- 2003.10.03
- 최종 저작일
- 2003.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칸토르 문헌과 연극잡지 자료 정리한 것.
목차
1. 들어가기 전에
2. 고든 크레이그의 영향
① 접하게 된 계기
② 크레이그의 '초 인형'론
③ 칸토르의 변용
3. 칸토르의 연기론
4. 작품의 예 : 죽음의 교실
5. TADEUSZ KANTOR의 생애와 작품활동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작품의 예 : 죽음의 교실
죽음의 교실에는 많은 오브제가 등장한다. 칸토르 자신도 등장한다. 다른 배우들 사이에 그의 등장은 환상을 부수는 데 아주 중요한 관건이 된다. 오브제들의 수는 귀찮을 정도로 많다. 죽음과 침대, 배고픔과 십자가, 전쟁터에 가는 군인들과 십자가, 최전선에 있는 군인과 그것을 영구히 담는 사진기, 장례식과 관 내리는 기계, 파괴와 접힌 의자들, 추잡함과 학교 여자 청소원, 늙은이와 교실에 있는 어린아이들의 시체, 침대와 출산, 마른 두 개의 나무공과 아기 요람, 죽은 가족들과 어릴 적 방, 장군과 가슴이 드러나는 말, 모든 예술작품과 감옥이라는 창조의 비극적 조건 등등 이들의 기능과 변모는 관객들의 주의를 불러일으킨다.
참고 자료
① 안치운, 한국연극(레테의 강둑에서 벌이는 죽음의 축제, 연극), 한국연극협회, 1999.3
② 이윤택 외, 우리극 연구1: 해외극의 수용-허재비놀이, 공간, 1994
③ 안치운, 공연과 실제비평(타데우즈 칸토르론: 오브제의 기능에 대하여), 문학과 지성사, 1993
④ 전용학, 타데우즈 칸토르의 ‘빌로폴 빌로폴’에 나타난 연기 양식의 특성에 관한 연구,
우리극 연구 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