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머천다이징
- 최초 등록일
- 2003.10.02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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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머천다이징이란 무엇인가?
2. 머천다이징의 역할
3. 머천다이징의 활용
4. 머천다이징의 성공사례
5. 관련기사
6. 스포츠 머천다이징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들어가며...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상품을 교환하는 과정이다.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를 1차 시장의 스포츠 소비자들에게 유통하고 프로모션하는 활동인 순수 스포츠 마케팅(Marketing of Sport)과 일반제품을 일반 소비자들에게 스포츠를 이용하여 유통하고 프로모션하는 2차 시장 즉,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으로 구분된다.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은 스포츠를 직접 상품화하여 판매하거나 서비스하는 것으로 월드컵과 올림픽, 그리고 프로 스포츠와 같이 관중을 동원하고 경기를 상품화하여 서비스하는 관람스포츠와 골프장, 스키장, 스포츠센터 등에서 다양한 여가시설이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참여 스포츠로 나눌 수 있다. 스포츠의 마케팅은 스포츠 자체를 사업화 하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는 일반대중이나 회원이 되며 상품화된 스포츠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판매할 것인가가 마케팅 활동의 주목적이 된다.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은 스포츠를 상품판매의 촉진수단으로 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TV방송중계권, 기업의 스폰서십, 라이센싱 등 각종 수익사업, 유명선수의 광고모델 기용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에 따라 스포츠를 상품판매에 활용하려는 기업이 주된 소비자가 된다. 즉 기업이나 상표에 대한인지도와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특정 스포츠 경기를 후원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식을 보여주고 궁극적으로는 매출증대를 목적으로 스포츠를 활용한다.
스포츠를 직접 구매하는 고객들의 1차 시장에 비해 스포츠가 전파나 활자매체를 통해 도달하는 2차 시장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그리고 스포츠에 거액의 스폰서십 투자가 몰리는 이유도 넓은 2차 시장의 규모 때문이다. 고도로 발달된 스포츠 마케팅 기법이 도입되는 이유도 매체를 통해 스포츠를 듣고 보는 사람들의 2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다.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참여는 스포츠방송 광고권, 라이센싱 사업권, 라이센싱 상품제조권, 대회 주최권, 스폰서십 등 스포츠 마케팅 기회의 구매자와 방송사, 리그연맹, 구단, 조직위원회, 라이센서, 마케팅 대행사 등의 마케팅 기회 공급자 및 스포츠 프로그램 운영조직원, 선수, 그리고 스포츠 전문 흥행업체 등의 5가지 부류로 분류된다. 특히 여기서 마케팅 기회공급자는 각계각층의 구매자에게 스포츠의 순수함과 감동을 입장권, 방송중계권, 대회명칭 사용권, 구장명칭 사용권 등 다양한 패키지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한다. 그리고 스포츠 제품 소비자들은 이 같은 다양한 제품을 스폰서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 구매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Phil Schaaf, 김낙회․김호 공역, “Sports marketing",
나남, 1999
김용만, 박세혁, 전호문, “스포츠 마케팅”, 학현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