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좋은 참고 되시길~~^^
목차
Ⅰ. 서론
- 서정주의 생애 및 경향
Ⅱ. 본론
1. 각 연의 분석
2. 텍스트의 2차적 의미분석
3. 현대 한국시사에서 「화사」사 지니는 의미
Ⅲ.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뱀의 보편적 특성과 개인적 상상력(경험의 세계)을 결합시켰으며 악마성과 원시성이 조화를 이룬 작품이다. 매우 감각적인 표현으로 뱀의 특성이 잘 묘사되어 있으며, '몸뚱아리', '아가리', '저놈의 대가리', '저놈의 뒤' 등 비속한 용어를 쓰고 있으면서도 그것이 시의 품위를 해치기보다는 오히려 내용적인 리얼리티를 살려, 현대 문명과는 대조적인 원시적 생명력의 야성미를 강조하고 있다.
서정주는 정리할 수 없는 '화사'의 원죄적 카오스의 심연에서 관능적 사랑으로 숙명성을 극복하고 대지적 모순을 화해하고자 노력한 것이다. 결국 이러한 '화사'의 사랑은 꽃배암으로 표상된 물질적인, 철저히 대지성적인 차원에서 성립되고 있음을 뜻한다. 또한 이것은 인간의 대지성에 관한 존재 문제가 '화사'의 중심 모티브가 되었으며, 나아가서는 서정주 초기 시 상상력의 모든 원천이 동물적 상상력에 바탕을 둔 인간의 대지적 상상력에 기초를 두고 있음을 뜻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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