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최남선 초기시의 바다와 소년의 이미지(Image)
- 최초 등록일
- 2003.10.01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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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인 최남선의 초기시를 바탕으로 그의 시에 자주 등장하는 '바다'와 '소년'의 이미지를 연구한 보고서입니다. 최남선의 대표시 '해에게서 소년에게'를 비롯하여 그의 주요 시작품들을 분석하고 서구의 영향을 받음으로써 나타난 모습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육당의 해사사상(海事思想)과 지리적 관심
2. ‘바다’와‘소년’의 상징적 의미
1) ‘바다’
2) ‘소년’― ‘새로움’의 희망과 동경
결론
본문내용
시는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대상을, 이미지를 통해 선명하게 인상짓게 하거나, 과거의 기억을 되살리게 함으로써 새롭게 발견하고 느끼고 인식하게 한다. 그래서 리듬과 함께 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이미지는 우리의 감각을 자극하여 풍요롭게 대면하도록 하고,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이미지라는 말은 문학 논의에서 매우 중요하고도 흔히 사용되는 용어의 하나다.
최남선 또한 그의 초기시에서 ‘바다’와‘소년’이란 이미지를 통하여 그의 사상을 표현하고 있는데 과연 최남선이‘바다’와‘소년’을 통해 보여주려던 상징적 의미와 그의 시에 나타난 영향관계에 어떤 것이 있는지 본론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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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의 신문, 잡지 등의 대중매체가 시대 상황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었고 따라서 국권회복과 문명개화 등의 선도매체로 기능하고 있었던 만큼 순수문학의 인식은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시가 창작 역시 이러한 효용론적 인식의 테두리 내에서 진행되었다. 즉, 당시 지식층들은 구국적 계몽적 차원에서의 사상체계를 정립하고 이를 일반인들에게 전파하기 위해서 많은 시가를 짓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개화기 시가는 당시 지식인층의 의식을 반영하는 문화적 생산물이며 그 문화적 생산물은 그들이 위치한 사회적 경제적 구조와 연간을 짓고...
참고 자료
장도준,「현대시론」, 태학사, 1995,
김학동, 「비교문학」, 새문사, 1993
임종찬, 「개화기 시가론」, 국학자료원, 1993,
김영철, 「한국개화기시가의 장르연구」, 학문사,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