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안

레포트천사
사업자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1.31
최종 저작일
2020.02
12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제목 :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안

목차

Ⅰ. 소논문 주제 결정 이유 및 배경
Ⅱ. 서론
Ⅲ. 본론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Ⅵ. 과제를 통해 배울 점과 배운 점
Ⅷ. 과제후기

본문내용

본 글의 주제는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안’이다. 이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우리나라 게임 산업 현황에서 그간 안타까움을 느끼곤 했기 때문이다. 그 안타까움은 게임 산업에 대한 지원 미비와 규제에서 비롯되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의 기술 가운데 증강현실과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면서 게임 산업도 향후 발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사람들의 게임에 대한 선호도와 인프라를 보았을 때 만일 정부에서 게임 산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해준다면 충분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에 그러한 규제가 안타깝기만 했다.
국가적으로는 게임 산업의 발전 가능성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는 게임 산업이 유독 발달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른 산업에 파급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이나 무선 인터넷,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 사람들이 여유 시간에는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게임을 즐기고 있다. 그리고 동네마다 많은 PC방이 위치하여 청소년과 성인들이 손쉽게 게임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이다. 최근에는 E-sports 산업도 발달하여 게임을 단순히 하는 것이 아닌 시청하는 것으로도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설령 게임을 하는 것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도 게임 대회를 시청하는 형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게임 산업은 점차 다양한 방향으로 그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으며, 국민들의 호응 또한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게임 산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국가로 거듭날 수 있으며, 국가적인 경쟁력 또한 높일 수 있다. 지난 2017년 인기를 끈 게임 ‘포켓몬 고(Pokemon Go)’는 그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에 해당한다. 해당 게임은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하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TV에서 보기만 했던 포켓몬을 직접 잡으면서 현실에서 포켓몬 트레이너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당시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참고 자료

김미희 기자(게임메카), “전문가들이 분석한, 김정주 대표가 넥슨을 팔려는 이유”, 2019-01-14, https://www.gamemeca.com/view.php?gid=1522689
한국콘텐츠진흥원(2018), 2018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장한서 기자(미디어SR), "한국 게임산업 글로벌 4위...10대 게임사 명단에는 없어", 2018-12-18, http://www.medias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411
이병희 기자(키뉴스), “포켓몬고의 성공 비결…콘텐츠냐 기술이냐?”, 2017-02-01,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03142
조인희(단국대 문화예술대학원 교수), “[기고] 한류 콘텐츠산업 확장은 계속된다”, 디지털 타임스, 2019-01-14,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9011502102269607001
여정현 기자(이코리아), “4차산업의 첨병, ‘게임 콘텐츠’”, 2018-06-12, http://www.ekorea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890
유다정 기자(키뉴스), “게임업계 숙원 '셧다운제'...여가부 "계속 간다"”, 2019-01-14,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206163
권명관 기자(IT동아), “"가상현실, 게임… 콘텐츠가 중심이어야 한다"”, 2016-02-19, http://it.donga.com/23749/
레포트천사
판매자 유형Bronze사업자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안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1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03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