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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문제 제기와 연구의 목적
3. 베트남에의 불교 전래와 발전
4. 베트남 불교의 특징
5. 사이공의 불교
6. 베트남 불교에 대한 선교전략
7. 나가는 말
참고 목록
본문내용
가. 베트남 불교는 비슷한 시기에 유입된 유교, 도교 등과 충돌 없이 발전하여 베트남의 종교 발전에 공헌하였다. 이는 불교가 민간신앙과도 자연스럽게 결합하는 경향으로 나타나 베트남 불교의 다양성을 띠게 하였다. 지금도 이 세 종교(불교, 유교, 도교)는 '삼교일치(三敎一致)'라 하여 불교 사원에 불교의 성자 외에도 유교, 도교 영웅들을 신격화하여 신상으로 숭배한다.
나. 베트남 불교는 민중과 함께 하였다. 처음에는 귀족성을 띠고 권력과 부를 취함으로써 종교 본연의 자세를 망각했던 불교가 비판과 개혁의 과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일반 종교들간의 융화, 베트남인의 수용적인 민족성과 종교성에 의해 가능했다. 때문에 불교 사원이 우리나라처럼 박해를 인하여 깊은 산중에 있지 않고 지금까지 도시, 농촌에서 자연스럽게 민중과 공존하며, 생활의 일부가 되어 있다.
다. 베트남 불교는 일찍부터 사원전(寺院田)으로 경제 문제를 자체 해결하였다. 즉, 승관 들에 의해서 관리되는 사원들에게는 토지가 주어졌으며, 이 사전(寺田)들은 사전(私田)의 성격을 띠었다. 이 제도는 캄보디아, 라오스와 태국의 승려들이 매일 민가에 나가서 탁발(托鉢)하거나 불자들이 사원에 음식을 시주함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것과 대비가 된다(송정남, 같은 책). 다만 베트남에서도 탁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주로 '커메불교'에 해당된다.
참고 자료
참고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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