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윤리 부전공할 때 했던 발표자료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단군신화의 내용과 단군사상
2. 단군신화에 대한 인식과 그동안의 연구들
3. 단군신화의 교육적 성격과 의미
4. 단군신앙의 현대적 수용
Ⅲ. 결론
⊙생각해 볼 문제⊙
- 단군상 건립 및 훼손 사건과 관련하여-
본문내용
원시민족은 그들의 주위에 펼쳐진 자연의 위대한 힘을 숭배하는 것이 공통된 특징이다. 위로 하늘을 우러러 보면 해와 달이 교체하고 별자리가 이동하며, 아래로 대지를 굽어보면 고산준령이 우뚝 솟아 있다. 그런데 당시의 사람들은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자연계와 자신의 정체에 대하여 아는 바가 없었던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자연의 초인간적인 힘에 대하여 경탄하고 놀라움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이에 그들은 자신들의 생존과 생활을 보장받기 위하여 자연을 숭배하는 종교적 미신이 자연스럽게 생겨 날 수 있었던 것이다. 즉 그들은 삶 자체에 골몰하는 동시에 많은 역경을 극복해야 하는 우환의식 속에서 생을 영위해야 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 우환의식은 원시민족의 철학적 사유의 맹아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원시민족은 우주 자연의 변화원리 즉 天道를 깨닫는 동시에 이에 적응하는 人道의 인간주체적 자각이 요청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원시민족의 인간적 사유에 의한 인간주체적 자각의 내용을 신화라고 할 수 있는바, 신화에는 그 민족의 이상과 미래가 담겨있음을 알 수 있다. 무릇 어느 민족이고 간에 나름대로의 고유한 신화를 갖고 있다. 따라서 신화를 연구하는 일은 민족의 근원을 찾는 일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신화속에는 그 당시 사람들의 삶과 생활방식, 태도, 이데올로기, 윤리, 철학 등이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①노태돈, 「역사적 실체로서의 단군」 한국사 시민강좌 제 27집, 일조각, 2000.
②서영대, 「신화속의 단군」, 한국사 시민강좌 제 27집, 일조각, 2000.
③박광용, 「단군신앙의 어제와 오늘 -단군사에서 대종교로-」, 한국사 시민강좌 제 27집, , 일조각, 2000
④이은봉, 「단군신화 연구의 경향과 과제 -종교적 측면에서-」, 단군학 연구 창간호, 단군학회. 1999.
⑤최성종, 「단군사상의 현대적 수용」, 조선대학교 사회과학연구 22집 1호 (27권), 조선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2000.
⑥최운식, 「단군신화의 교육적 성격과 의미」, 국어교육 9/80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2.
⑦박정학, 「단군에 대한 인식 혼란에 관한 연구」, 강원사학 제 17·18합본, 강원대학교 사학과, 2002.
⑧윤종빈, 「단군신화에 나타난 한국인의 인간이해」, 유학연구 3집 下,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원, 1995.
⑨홍익문화운동연합 http://www.hanmunhwa.co.kr
⑩`단군상 훼손사건에 대하여`
http://home.mokwon.ac.kr/~thepress/321/321-8-단군.htm
⑪쟁점과 흐름, "우리에게 있어 단군은 누구인가"
http://www.bookoo.co.kr/review/16/front/issue.htm
⑫`단군상 훼손은 역사의 무지`
http://www.gangbk.com/history/godesa/단군상훼손은.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