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독후감A++> 소설 ‘서편제(西便制)’를 읽고 - 사랑과 용서, 관용의 마음, 부모의 자녀교육(헬리콤터 부모에서 등대부모로)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9.11.07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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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수독후감A++> 소설 ‘서편제(西便制)’를 읽고 - 사랑과 용서, 관용의 마음, 부모의 자녀교육(헬리콤터 부모에서 등대부모로)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책 속으로 - 소설 ‘서편제’
Ⅲ. 감상과 느낌
1. 용서와 사랑, 관용의 마음
2. 부모의 자녀교육 방식 : ‘헬리콥터 부모’의 개입 VS ‘등대 부모’의 격려하는 마음
본문내용
판소리가 전승되면서 전승 계보에 따라 음악적 특성에 차이가 생기게 되었는데, 이를 '제'라고 한다. 판소리의 창법이기도 한 소리를 전체적으로 끌고 나가는 소리선의 굵고 가늘기, 음청탁, 소리 끝의 길고 짧은 맺음, 여운 등으로 동편제, 서편제를 크게 분류한다.
서편제는 철종 때의 명창인 박유전에 의해 창시된 판소리 양대 산맥의 하나로, 광주, 나주, 보성, 강진, 해남 등지를 중심으로 이어져 왔는데, 이 지역이 전라도 서쪽에 있다하여 서편제라 일컬어지는 것이다.
서편제의 특징은 활달하고 우렁찬 동편제와 대조적으로 가창의 성색(聲色)이 부드러우며 구성지고 애절한 느낌을 준다. 노래 소리의 끝도 길게 이어져서 이른바 꼬리가 달렸으며, 부침새의 기교가 많고 계면조를 장식하여 정교하게 부른다. 반면 동편제(東便制)는 통성과 우조를 중심으로 하며 대마디대장단을 위주로 장단을 짜며, 감정을 절제하는 창법을 구사하는 소리이다. 또 동편제는 소리가 웅장하고 힘이 들어있다. 또한 발성의 시작이 신중하며, 구절을 끝마침이 쇠망치로 끊듯이 명확하고 상쾌하며, 소리는 자주 붙이지 않고 쭈욱 펴며, 계면조 가락을 많이 장식하지 않는다. 우리가 일상 대화에 있어서 호령을 한다거나 호걸스럽게 의사를 표시할 때에는 어세(語勢)가 강렬해지고 활발해지는데 판소리에서 이와 같은 흐름으로 다섯마당 가운데서 동편제의 창법과 가장 잘 조화되는 것은 ‘적벽가', 서편제의 창법과 잘 어울리는 창으로는 ‘심청가’가 있다. 이러한 동편제와 서편제의 혼합으로 경기도 남부와 충청도지역에 전승된 소리인데, 그 개념이 모호하여 ‘비동비서(非東非西)’로 알려진 중고제(中高制)가 있다. 창법은 동편제와 서편제의 절충형인 듯하나. 소리의 특징으로 보아 동편제에 속한다. 기타 강산제의 대표적 판소리로는 ‘심청가’가 유명하다. 소설 〈서편제>는 이러한 서편제 소리를 소재로 하여 애절한 소리 가락에 마음속 한을 풀어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