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의 개념과 유발 요소에 대한 분석연구
- 최초 등록일
- 2019.10.26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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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패러디의 정의
2. 패러디의 출현 및 확산 배경
3. 패러디의 목적과 사례 분석
4. 차별적 개념의 구분
Ⅲ. 국내 패러디 사례 분석
1. 음악에서의 패러디 유발 요소
2. 패러디 유발 요소와 사례 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패러디라는 장르 자체의 정의와 목적, 유형, 패러디와 원작과의 비교 등을 통하여 패러디의 유발 요인을 상세히 알아볼 것이다. 논문 전개 방식은 대부분 분류와 분석의 방법을 취할 것이다. 조사 방법은 문헌 조사, 국내/외 신문 기사 검토, 유튜브 등의 사이트에서 영상 조사로 이루어질 것이며, 이 때 조사 범위는 음악과 음악에 따른 영상, 즉 뮤직비디오를 중심으로 하며 패러디 사례를 들 경우 널리 알려졌다고 인정받는 것 (예를 들어 포털 사이트의 인기/연관 검색어에 오른 것)을 이용한다. 단, ‘패러디’ 자체의 의미와 그 정의를 설명하는 부분(본론1)에서는 음악분야 외에도 다른 장르의 사례를 들어 패러디라는 장르를 보다 폭넓게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1. 패러디의 정의
패러디(Parody)의 어원은 희랍어 단어 'paradia' 이다. 여기서 접두사 ‘para’ 는 ‘대응하다(counter)’, ‘반하다(against)’ 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원작과 밀접한 관련을 두고 있지만, 원작을 희화화 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의미의 단어가 생겨난 것으로 추정된다.
문학, 음악 등의 작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만들어 놓은 어떤 특징적인 부분을 모방해서 자신의 작품에 집어넣는 기법을 의미하며, 주로 익살 또는 풍자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희인(喜引)》 이라고도 한다. 보통 패러디 요소가 들어간 작품들은 패러디했음을 감추지 않고 드러냄으로써 보는 사람들에게 웃음을 이끌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패러디 기법은 비단 예술작품 뿐 아니라 효과적인 개그의 소재로도 빈번히 사용된다.
2. 패러디의 출현 및 확산 배경
세계 최초의 패러디는 그리스의 호메로스 서사시체를 모방하여 쓴 작자 미상의 벌레스크
참고 자료
린다 허치언(1998), 패러디 이론, 김상구 역, 문예출판사.
이종구 (2015) 패러디 활용을 통한 사회참여학습 지도 방안
선주원 (2001), 패러디를 활용한 허구적 글쓰기 교육,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정끝별 (1997). 비문학장르와의 경계 허물기와 패러디의 전위성. 『패러디 시학』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ED%8C%A8%EB%9F%AC%EB%9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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