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수학 다각형 세안지도안 및 수학 지도 자료
- 최초 등록일
- 2019.08.09
- 최종 저작일
- 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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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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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무엇을 배우는가?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학습 계열
3. 단원의 목표
Ⅱ. 누가 배우는가?
1. 협력학습 적용을 위한 학생의 실태 및 지도 대책
Ⅲ. 어떻게 배우는가?
1. 협력학습을 위한 단원 지도 계획
2. 단원 평가 계획
3. 지도상의 유의점
4. 본시 교수·학습의 흐름
5. 본시 수업의 실제
Ⅳ. 연구의 개요
1. 주제 선정의 동기
2. 연구의 목적
3. 용어의 정의 및 이론적 배경
Ⅴ. 연구 과제 설정
1. 대상 및 기간
2. 연구 과제의 설정
Ⅵ. 연구의 실제
1. 연구과제1. 창의‧융합 + 협력적 수학 학습을 위한 기반 조성
2. 연구과제2. 창의‧융합 + 협력적 수학 학습 프로그램 구안․적용
3. 연구과제3. 생활 속으로 배움의 장 넓히기
Ⅶ. 연구결과
1. 결 과
2. 제 언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지식의 홍수 속에서 여러 지식들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전달 위주의 전통적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융합 교육의 형태는 미국, 영국, 싱가포르 등에서 이미 추진하고 있는 세계적인 교육 패러다임이다. 또 우리나라 수학 성취도 비교연구 결과(TIMSS 2015)에서 알 수 있듯이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는 49개국 중 상위권이지만, 자신감과 즐거움은 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학생들이 수학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채 의무적으로 학습을 하고 있는 것이 현재 수학 교육의 문제점이다. 이렇듯 시대적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수학 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STEAM 교육이 필요하다.
기존의 STEAM 교육은 대부분 과학 교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수학 교과는 도구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중 략>
교육부(2015)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창의‧융합을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하고 정교화하며, 여러 수학적 지식, 기능, 경험을 연결하거나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 기능, 경험을 수학과 연결‧융합하여 새로운 지식, 기능, 경험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 정의하며 창의‧융합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고 소집단 활동을 통해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동학습 경험을 충분히 제공하라고 제시하였다. 이러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을 바탕으로 창의‧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수학적 협력학습을 본 연구자는 ‘창의‧융합 기반 협력학습’이라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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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수(2000). 가르치는 방법에도 왕도가 있다. 대구: 우신출판사.
김동희(2016). 초등학생의 창의‧융합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준송(2013). 융합인재교육 과정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영재학생의 학습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수(2012). STEAM 교육론. 서울: 양서원.
전미숙(2015). 수학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