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콘텐츠 산업 조사
- 최초 등록일
- 2019.07.15
- 최종 저작일
- 2019.07
- 3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방송 콘텐츠 산업 조사 입니다
목차
1. 방송 콘텐츠 산업
1.1. 개요
1.2. 시장
2.3. 환경 변화
2.4. 방송콘텐츠 상품 특성
2. 비드라마 방송 콘텐츠
2.1. 교양
2.2. 예능
3. 콘텐츠 차별화
본문내용
방송장르는 교양, 예능, 드라마로 나눈다. 편의적인 구분이다. 요즘은 경계의 종말시대다. 방송 콘텐츠의 경계도 사라져, 교양예능, 예능다큐, 시사예능, 쇼양(교양과 예능의 합작)등의 말로 회자된다.
유료방송 사업자 231개 채널 중 오락채널이 130개, 교양 34개, 정보 49개, 종합 18개다. 오락과 교양이 트렌드를 끌어간다.
구성작가 숫자 면에서도 시사교양(40.5%), 드라마(19%), 예능작가(21%), 라디오작가(16.5%) 등이다.
역시나, 교양과 예능의 비중이 높다. 연간 전체 제작 시간은 36,233시간인데, 이 중에서 교양이 7,918시간, 예능이 6,351시간, 드라마가 2,898시간이다.
저작권을 보유하는 곳은 방송사 64%, 제작사 26%, OTT 4%, 공동 6% 등의 비율이다. 금자의 사정을 요약하면, 방송 환경의 3대 키워드는 글로벌화, 디지털화, 지역 블록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