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비평] 비극: 운명의 <오이디푸스 왕>
- 최초 등록일
- 2019.07.04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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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대 비극 중 하나인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을 분석/비평한 레포트입니다.
목차에 따라 3가지 관점에서 기술하였으며, 플롯, 구조, 내부, 비극에 대한 이야기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1. 반전 플롯과 역순행적 구조의 관점에서
2. 내부적 관점에서
3. 비극으로서의 '오이디푸스 왕'
본문내용
<오이디푸스 왕>을 이야기하기 전, 우리는 이것이 신화이자 비극이라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오이디푸스 왕’은 연극의 한 종류인 비극작으로서, 소설과는 다르게 서술자가 없이 등장인물들의 대화나 송가, 답송으로만 이야기가 전개된다. 비극작의 경우, 인물들의 대화가 중심플롯을 이루는데 반해, 코러스 부분은 줄거리의 구성에 필수적이지 않는 화소로서 생략 가능하나 필요한 역할을 한다. 극작은 서술자가 부재하기에 이야기가 진행되는 데에 인물의 대화가 필수적이고, 따라서 대화형식의 내용 대부분이 근간화소에 해당하는 것이다.1) 그리고 코러스와 같은 기타 서술들은 분위기를 고조하는 등 플롯을 구성하는 데에 보조적인 역할을 하므로 자유화소로 분류할 수 있다. 소설에서는 대화체와 서술의 영역이 근간화소와 자유화소로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는데 비해 비극작에서는 꽤 구분이 확실한 편이다. 하여 본문에서는 답송, 송가, 코러스보다 인물들의 대사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1. 반전 플롯과 역순행적 구조의 관점에서
이야기는 역순행적 구조로 전개된다. 나라에는 우환이 가득하고, 오이디푸스 왕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의 근본을 가늠하려한다. 때문에 꼬리에서 머리로, 또 꼬리에서 머리로 그 과정이 이어지며 오이디푸스는 이 상황을 빚어낸 사두에 자신이 있었음을 깨닫고 절망하며 이야기가 마무리된다.
참고 자료
김헌, 「그리스비극을 읽는 이유」, 문학산책, 2018.05.15.
공지혜, 「김영하 소설의 추리서사구조와 환상성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20211
오탁번·이남호, 「서사 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 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