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학집요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19.06.04
- 최종 저작일
-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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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성학집요의 배경지식
2) 성학집요의 서문
ⅱ. 본론
1) 통설
2) 수기
3) 정가
4) 위정
5) 성현도통
ⅲ. 결론
1) 성학집요 감상
2)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과제는 율곡이이의 작품 중 하나인 <성학집요>를 다룬 감상문이다. 이 과제물은 성학집요의 바탕인 성학을 중심으로 율곡이 서문에서 말한 것처럼 “자신을 갈고 닦아서 인격을 완성하는 수신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집안을 가지런하게 한 후 주변 사람들이 본받게 만드는 것을 그 다음으로 생각할 것”에 따라 수기, 그 다음에 치인인 정가, 위정을 차례로 다룰 것이다.
성학집요를 다루기 위해선 우선 그 배경을 알아야 했다. 조선 시대의 성학은 성인(聖人)이 되기 위한 학문, 즉 공부하는 사람이면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말이었다. 이 탓에 율곡은 1575년에 선조가 성군이 되기를 희망하며 성학을 바탕으로 한 성학집요를 올렸다. 또한 율곡은 대학의 체제를 따라서 큰 줄거리를 잡고, 여러 유학경전과 역사서를 참조하여 성학집요를 구성했다. 율곡은 성학집요를 집필하기 위해 인용한 서적 중 주요 유학서적으로 유학의 목적과 정치의 근본에 대해 서술한 경전인 <대학>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그 다음으로 인용한 서적은 공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인 논어, 맹자, 중용, 시경, 서경, 역경, 예기, 춘추, 주례, 사기, 주저대전, 창려문집, 정몽 등이 있다.
이처럼 성학, 즉 성리학을 근간에 둔 성학집요를 이해하기 위해선 성리학을 이해해야 한다. 하지만 난 철학에 흥미도 없고 정확히 배워본 적도 없어 <성학집요>를 제대로 관철하기 힘들었다. 그 때문에 성리학의 발전과 주요 개념을 정리해서 간략하게나마 이해해야 했다.
유학의 발전 과정은 네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선진 시대의 유학, 즉 진 나라 이전의 유학을 말한다. 두 번째 시기는 한 나라에서 당 나라에 이르는 시기로 유교, 불교, 도교가 서로 혼합되며 발전하던 시기다. 세 번째 시기는 송 나라 성리학의 시대로 유학이 이론적으로 체계가 정립되고 절정을 이루는 시기다. 네 번째는 청 나라 실학, 즉 고증학의 시대로 성리학의 공리공담을 벗어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진 시기다.
참고 자료
이이 지음, 최영갑 엮음(2006), “성학집요 : 교양으로 읽는 율곡의 성리학”, 풀빛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