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기독교인들의 삶이 우리에게 던지는 의미는 (초대교회사 소논문)
- 최초 등록일
- 2019.03.07
- 최종 저작일
- 2018.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초대교회 기독교인들의 성만찬
2. 가톨릭의 성만찬
3. 개신교의 성만찬
4. 그리스도의교회의 성만찬
Ⅲ. 결론
본문내용
초대교회 기독교인들의 삶은 예배와 여성, 문화, 사회를 통해 나타낼 수 있는데 그 중 첫 번째 예배를 통해서 우리는 가장 중요한 성만찬에 대해 알 수 있다. 초대교회에서 주일은 창조의 첫 날이자 예수의 부활을 기념하는 기쁨의 날로 매주일 성만찬을 행했다. 성만찬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는 데 초점을 둔 예식이었다.
그렇다면 가톨릭은 성만찬을 어떻게 행하고 있을까? 가톨릭은 성찬예식을 ‘성체성사’라고 부른다. 또 성찬예식에서 화체설을 주장하는데 주님이 손에 빵과 포도즙을 가지시고 ‘이것은 나의 몸이라……. 이것은 나의 피라’라고 말씀하셨는데 가톨릭은 이 말씀을 문자적으로 취하며 화체설을 주장하는 것이다. 가톨릭에서는 이 교리를 지켜나가고 있다.
개신교는 성만찬을 어떻게 행하고 있을까? 과거 종교개혁자들은 가톨릭교회의 성만찬 관에 대하여 문제점을 가지고 반기를 들었으나 각자의 성서적 교리를 이어나가면서 서로 다른 길로 나누어지게 된다. 결론적으로 현재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등 다양한 종파로 나뉜 개신교는 각 종파마다 성만찬에 대한 다른 형태를 띠고 있다.
참고 자료
전인수, 『通초대교회사』(서울: KC대학교 신학과)
조영엽, 『가톨릭교회교리서』비평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10)
가흥순, 『성만찬과 예배갱신』(개정판 인천: 여명, 2009), 51
후스토 L.곤잘레스, THE STORY OF CHRISTIANITY ; 엄성옥 역, 『초대교회사』(개정증보판서울: 은성출판사, 2012)
가흥순, 『성만찬과 예배갱신』(개정판 인천: 여명, 2009)
Ibid
배덕만, 『교회사의 숲』(대전: 대장간, 2015)
J.L 니이브,O.W.헤이크, ;서남동 역『기독교교리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3)
페리C.코탐, Ending Worship Wars Through Sound Theology And Plain Common Sense ;정남수/문병하 역, 『오늘의 예배학』(서울: 그리스도대학교 출판국,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