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 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유덕한 인격인의 육성)
- 최초 등록일
- 2019.02.26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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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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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2.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3. 아리스토텔레스의 선과 목적
4. 중용
5. 중용점의 발견
6. 심사숙고와 선택
7. 심사숙고의 필요성
8. 도덕적 선택
9. 습관화과정으로서의 덕과 교육
10. 사례
1)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그리고 행복에 대한 생활 속의 생각들
2) “숭례문 방화, 토지보상금 불만 때문…사전답사도”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 속에서 참다운 존재를 찾고자 하였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삶과 활동은 어떤 선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게 된다. 그는 이렇게 추구되는 여러 가지 다양한 목적과 선 중에서 모두가 공통으로 추구하는 최고의 목적과 궁극적 선을 행복으로 간주한다. 그는 행복해지려면 인간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기능이나 능력 그리고 잠재 가능성을 최고로 실현하고 완성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 덕이 필수적으로 관련 된다고 하였다. 즉,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덕’이 필요하다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그리스어에서 덕(아레테)이란 ‘탁월성’을 말하는 것으로, 그것을 지니고 있는 것을 좋은 상태에 이르게 하고 그것의 기능을 잘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눈의 덕이 앞을 잘 보이게 하는 것이고, 말의 덕이 잘 달리는 것이라면 인간의 도덕적 덕은 인간이 고유한 기능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선한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인간에게 덕이 있다 할 때 그것은 탁월한 성품의 상태 혹은 성격적 특징, 성향 을 말한다. 이는 ‘정의적 측면+행동적 측면+인지적 측면’을 갖춘 사람, 이것이 습관화(빈도)가 된 통합적인 인격을 말한다. 인간이 고유한 기능을 잘 발휘하는 것이 행복이므로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도덕적 덕은 결국 행복을 위한 선한 습관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덕'은 우리에게 본래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실천과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덕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좋은 행동이 몸에 배이도록 끊임없이 습관화하는 것과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중용(中庸)의 생활 자세와 심사숙고하는 자세를 강조하였다. 여기에서 도덕 교육이 요청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선과 목적
ⅰ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론은 ‘인간을 포함한 자연 안에 있는 만물에게 성취하려는 분명한 ‘목적’과 수행하려는 기능이 존재 한다‘는 그의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