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행위의 동기, 도덕적 정체성 By A. Blasi [Blasi이론과 Kohlberg이론, 도덕적 정체성]
- 최초 등록일
- 2019.02.26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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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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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왜 블라시인가
2) A. Blasi이론과 Kohlberg이론
3) A. Blasi의 도덕적 정체성
4) A. Blasi의 도덕적 정체성의 의의
Ⅱ. 본론
1) 사례에의 적용
사례1
사례2
2)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1) 왜 Blasi인가
이전의 도덕교육에 있어서의 한계를 비판하고 등장한 A. Blasi의 도덕적 자아 모델은 도덕 판단의 인지적 성격을 보존하면서도 도덕 판단과 행위간의 불일치를 극복하게 하는 도덕적 동기의 근원을 밝히고 있다. 무엇이 도덕적 행동인지 충분히 인지한 상황에서도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는, 또는 않는 인간상들이 활보하는 현재 세태에 도덕과 자아가 통합되어 도덕적 정체성이 형성될 때 도덕 판단과 도덕행위의 일관성이 확보된다는 블라시의 연구결과는 현장에서의 도덕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잡아주는 키가 될 것이다.
2) A. Blasi이론과 Kohlberg이론
블라시는 콜버그 이론의 도덕적 동기화에 있어서의 문제를 밝혔을 뿐 아니라, 동기의 근원으로서 도덕적 정체성을 제안하였다. 이런 점에서 블라시는 동기화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도덕적 이해에 기초한 동기를 강조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만일 인간이 도덕적 동기의 유일한 원천으로 이성과 판단만을 강조한다면, 도덕성은 인간적인 측면과 분리된다. 이것이 바로 콜버그의 실수였다. 이상적인 것은 도덕성의 이성적인 특성이 소멸되지 않는 방식으로 성격의 개념 위에 도덕성을 두는 것이다. 즉 우리는 도덕적 기능이 자아에 의존하기는 하지만, 이성과 판단도 역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어떻게든 보여주어야 한다. 블라시의 해결책은 자아의 구성, 즉 자아정체성은 도덕적 추론에 달려있다는 것이었다. 자아가 도덕적 추론에 의존해서 구성될 때, 자아와 도덕적 이성 사이의 분열은 일어나지 않는다. 이렇게 되었을 때 비로소 도덕적 성격이라고 말할 수 있다.
블라시에 따르면 도덕구조는 도덕 행동과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뿐이다. 도덕구조는 도덕 장면을 평가하는 작용을 하기는 하지만 직접적으로 행동을 생성하지는 않는다. 결과적으로 사고와 행동 간의 일치를 추구하려고 하는 것은 도덕 구조의 정교화가 아니다. 오히려 사고와 행동 사이의 관계는 행동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대한 구체적인 결정을 전제로 한다.
참고 자료
도덕적 동기의 근원으로서의 도덕적 정체성/한국윤리교육학회,2005, 손경원(교수님)
도덕적 인격 형성을 위한 도덕적 정체성의 역할과 도덕교육적 함의 / 이정렬
도덕심리학 /Damel K. Lapsley 저, 문용린 역
21세기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 서울: 교육과학사, 2000, 김종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