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 덕 - 4-1 - 2. 내 힘으로 - 2차시
- 최초 등록일
- 2019.02.25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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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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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아리스토텔레스 - 덕
1. 목적론적 세계관과 덕
2.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3. 도덕적 덕
4. 실천적 지혜의 성격
5. 실천적 지혜와 도덕적 덕의 상호작용
B. 나의 경험 사례 적용
C. 적용하기
본문내용
2.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
1) 개념
아리스토텔레스는 가장 가치가 있는 것을 ‘ 그것 자체를 위하여 소망되는 것’, 바로 인생의 궁극목적인 최고선이라 단정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우선 궁극목적이 갖추어야 할 두 가지 성질을 제시하는데 첫째로 궁극성, 즉 그것이 다른 무엇의 수단이 될 수 없다는 뜻으로서의 자기 목적성이다. 둘째로 완전성, 즉 그 이상 아무것도 보탤 필요가 없다는 뜻으로서의 자족성이다. 그리고 이 두 가지의 성질을 갖춘 것은 바로 행복이라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단정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정의한 행복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은 최고의 선이고 궁극목적이다.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반드시 어떤 목적이 있으며, 그 목적의 달성이 선이다. 그런데 그 목적들에는 그것이 어떤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이 있고,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것이 있는데 그자체가 목적이 되는 최고의 목적이 궁극목적이고 최고선이다.
둘째, 행복은 정신의 이성적인 부분의 능동적 삶이다. 따라서 행복은 이성적인 판단으로, 이성적으로 행동하고, 스스로 그 행동의 결과로서 느껴야 가능하다.
셋째, 행복은 가장 신적인 것의 하나이다. 왜냐하면, 행복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귀하고, 최고 ·최선의 목적이기 때문이며 비록 행복이 어떤 학습이나 훈련의 결과로 생긴다 해도 그것은 축복된 것이기 때문이다.
넷째, 행복은 보편적이다. 누구나 소유할 수 있는 것이다.
다섯째, 행복하기 위해서는 외부적인 여러 가지 좋은 것들이 요구된다. 그것은 하나의 수단으로서 필요한 것이다. 적당한 수단이 없이는 고귀한 행위를 하는 일이 불가능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여섯째, 행복은 유덕한 활동이다. 즉 행복은 활동에서 얻어지는 것이다. 이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인생에서 고귀하고 좋은 것들을 얻는 것은 행동하는 사람이다.”라고 했다. 따라서 행복한 사람은 잘 행하는 사람이고, 변동이 많지 않고, 전 생애를 통해 잘사는 사람이다. 왜냐하면 유덕한 사람은 쉽사리 행복의 상태에서 불행의 상태로 옮겨지는 일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행복은 온전한 덕과 생애 전체를 통해서 비로소 성취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