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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설 - 6. 아름다운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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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2.25
최종 저작일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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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ristoteles의 덕 윤리 요약
1) 서론 : 인생의 궁극 목적으로서의 행복
2) 행복
3) 덕론
4) 중용

2. 나의 경험 사례

3. 도덕교과서 6학년
1) 지도방안
2) 덕 윤리를 적용해야 하는 이유

본문내용

(1) Aristoteles의 덕 윤리 요약

▶ 서론 : 인생의 궁극 목적으로서의 행복
   Aristoteles의 윤리학은 그의 형이상학인 목적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즉 모든 자연 만물은 그 속에 일정한 목적이 있고 이 목적을 향해서 생성 변화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보기에 우연히 일어나는 것처럼 보이는 일들도 사실은 한 가지의 내적 원리를 바탕으로 해서 연속적인 운동 안에서 한 가지의 목적으로 내닫는다는 것이다. 이 목적의 실현이 곧 선의 실현이라는 생각은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그렇다면 인간에게 주어진 궁극 목적은 무엇일까? 이 궁극 목적은 두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데 그 첫째로는 궁극성인데 그것이 다른 무엇의 수단이 될 수 없다는 뜻에서의 자기목적성이다.  둘째는 완전성 즉 그 이상 아무 것도 보탤 필요가 없다는 뜻에서의 자족성이다.  Aristoteles는 이 두 가지 성질을 갖춘 것이 바로 "행복"이라고 주장한다.  행복이란 다른 무엇을 위한 수단이 될 수 없는 것이며 또 그 이상 다른 것을 보탤 필요 없이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것이기 때문이다.

▶ 행복
행복이 최고의 선이라는 견해에 대하여 대부분의 사람이 동의할 것이다.  하지만 이 행복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 지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다. 그래서 Arisoteles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행복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행복이 아닌 것부터 밝혀나간다.  첫째 쾌락은 노예나 짐승의 목적은 될 수 있으나 이성적 존재인 인간의 목적은 될 수 없다고 밝힌다.  둘째 명예는 받는 사람보다는 주는 사람에게 달려있는 피동적이고 우연적인 것이기 때문에 인생의 목적이 될 수 없다고 한다.  셋째 덕은 쾌락이나 명예보다는 행복에 가깝긴 하나 덕이 발휘되지 못하고 사장될 수도 있으며 덕을 많이 가진 자가 비참한 생애를 살 수도 있으므로 이도 거부한다.  넷째로 재산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하나의 수단임을 밝힌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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