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그램과 차세대 무안경식 디스플레이 기술
- 최초 등록일
- 2019.02.18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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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홀로그램과 차세대 무안경식 디스플레이 기술
1) 홀로그램 기술 동향
2) 차세대 무안경식 디스플레이 기술 현황
본문내용
3D 입체영상 기술은 스테레오스코픽 방식에서 홀로그램으로 진화 중. 3D 입체영상 기술은 현재 두 눈에 인식되는 영상의 시차에 의한 원근감을 통해 입체감을 제공하는 스테레오스코픽(Stereoscopic) 방식에서 360도 전 방향에서 입체영상을 구현하는 홀로그램(Hologram)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음. 홀로그램(Hologram)은 사물의 전체 모습을 본다는 뜻으로 홀로그래피 원리에 의해 물체의 360도 입체영상을 재현함. 홀로그램에 의해 생성된 3D 입체영상은 사람에게 실사와 같은 입체감을 제공, 스테레오스코픽 방식보다 현실감이 강화됨. 또한 누구나 편하게 어떤 각도에서도 홀로그램 3D 영상을 감상할 수 있어 기존의 스테레오스코픽 방식에서 야기되는 눈의 피로감과 어지럼증 등의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있음. 홀로그램 관련 시장 규모는 2022년 경 홀로그램 콘텐츠, CAD 시스템, TV, 부품 등 까지 포함해 약 40억 달러 이상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최근 스테레오스코픽의 대체제로 부상하며 많은 기업, 대학, 연구소가 기술 개발을 추진 중에 있음. 2010년 11월 과학저널 네이처誌에 발표된 美에리조나(Arizona) 대학 나세르 페이검배리언(Nasser Peyghambarian) 교수 연구팀에 의하면, 10년 내로 안방의 3D 비디오 스크린에 완전한 홀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2010년 12월 IBM은 향후 5년간 주목해야할 혁신 기술 중 하나로 3D 동영상 홀로그램 통화 휴대전화 및 랩톱 컴퓨터를 지목함. 홀로그램 디스플레이의 본격적인 상용화 시기는 2020년으로 예상되나, 유사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상용화는 2015년부터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홀로그램 기술은 안경 없이 입체 영상을 구현해 낼 수 있는 최고의 기술로 평가받고 있지만, 여러 가지 기술적 문제 때문에 현재 상용화되지는 못하고 있음. 진정한 홀로그램 구현을 위해서는 360도에서 240개 이상의 레이저 빔으로 영상을 쏴야 하지만, 광학기술의 한계, 빛의 간섭현상이나 엄청나게 큰 데이터 량 때문에 현실적으로 구현하지 못하고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