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성과 탈근대성의 역사사회학
- 최초 등록일
- 2019.01.06
- 최종 저작일
- 20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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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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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폴리스에서 국민으로
3. 토크빌에서 레포르트까지
4. 시민권 : 혁명적 실천인가, 지배계급의 전략인가
5. 시민의 개념
6. 맺음말
본문내용
○ 머리말
본 글은 신체에 관한 정치적 인간학과 통치체(the body politic)의 사회학을 개념적으로 연계해 보고자 쓰인 것으로 이는 막스 베버의 합리화 패러다임으로부터 기인하였다.
민주주의적 지배와 전체주의적 지배 양자 모두에서 지도자의 신체는 사회적 권력을 표현하는 하나의 기호이며 이는 곧, 인간의 신체가 정치행위를 상징하는 일종의 메타포로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뜻한다. 서구세계에서는 민주주의체제를 통해 왕의 신체로부터 국민의 신체로 권력의 상징적 전화가 진행돼 왔으며 이 과정에서 왕관이나 홀같이 표장을 통해 상징화되던 권력은, 이것이 보다 추상적인 지역이나 집합체 속으로 확산됨에 따라 덜 구체적이고 덜 특정화된 형태를 띠게 됐다. 즉 권력은 상징적 힘이 결여된 복잡하고 익명적인 지위나 제도의 집합체 속으로 이전됐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권력의 확산과정은 왕의 신체가 가지는 성스러운 권위가 권력의 추상적 도구로서 국가의 세속적 권위로 대체되는 주권의 세속화를 수반하였으며, 이러한 세속화과정은 결과적으로 입헌정치 출현을 가능하게 하여 오늘날의 시민권 개념이 출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 폴리스에서 국민으로
철학자에서 신학자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신체는 통일성, 균형, 안정 등을 상징하는 메타포의 영역으로 인지돼 왔으며, 동시에 인간신체의 균형이 정치생활의 균형에 관한 메타포를 제공한다고 바라보았다. 때문에 정치제도의 혼란은 인간신체에 질병을 유발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서구역사에서 의학은 항상 통치의 기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는데 특히, 속세와 격리된 초기기독교의 수도사들은 식이요법, 성적 금욕주의, 그리고 사회질서간의 밀접한 관계를 잘 인식하여 욕망의 규제가 곧 질서 있는 공동체의 전제조건임을 인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시각은 기독교교리의 본질적인 특징으로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참고 자료
브라이넌 터너, 막스베버, 근대성과 탈근대성의 역사사회학』, 백산서당, 2004
브라이넌 터너, 몸과 사회, 몸과 마음(문화디자인),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