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12.13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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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
2. 퇴계 이황의 학문과 사상
3.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특징
4. 나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역사의 엄청난 인물 퇴계는 한국 유학의 진정한 종장으로 칭송되고 있으며 그가 학자, 교육자로서 우리나라의 역사에 끼친 영향력은 그야말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퇴계 이황이라는 인물을 선정한 것도 그러한 이유 때문이다. 유학에서 제일 중요시하는 가장 큰 학습의 대상은 인간이다. 유학에서는 중요한 개념인 천, 지, 인을 그 삼재로 설정하여 여기서 인을 천이나 지와 완전히 대등한 지위로 인식 및 처리하고 있으나 핵심은 결국 인간의 도리, 즉 인도를 설명하는데 있다. 성리학은 기존의 유학을 철학의 범주까지 더 크게 확장시켰다. 이는 고도의 전문적인 논리성을 추구했기 때문이었다. 성리학이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문제의 초점은 인간의 품성과 인성에 관한 것으로 집중되어 있다. 이에 의해서 인간의 존재 의미와 가치는 더욱 고양될 수 있게 되고 인간의 내면적인 성을 비롯한 심정이나 품성 등은 보다 체계적으로 사람들에게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퇴계는 이러한 측면에 관한 여러 가지 학설을 세워 관련분야에서 독보적인 존재가 되었다. 그의 이기론은 ‘이’도 발현하고, ‘기’도 발현한다는 ‘이기호발설’이라고도 불리어진다. 이러한 견해는 기만 발현하고 이는 본래 기에 타고 있다는 기발이승설과는 반대로 대치된다. 이러한 이론의 근본적인 차이로 인해 인간에 대한 심성론, 선과 악의 문제 등이 각각 그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게 되고 교육에 대한 문제도 서로 다른 시각과 견지를 제시하게 된다. 그리하여 본론에서는 퇴계 이황의 평생에 걸친 생애, 학문과 사상, 교육사상의 영향력과 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
퇴계 이황에서 퇴계는 호이며, 진짜 이름은 황이고, 자는 경호이며, 그 본관은 진성이다. 조선에서는 주로 국시를 주자학으로 삼았고, 이에 대해 심오한 체계를 확립하게 되어 현실적으로 모든 백성들의 생활에 대한 규범화를 이룩하였다.
참고 자료
도산에 사는 즐거움(퇴계 이황, 돌배게, 2008)
퇴계 이황 시선(허경진, 평민사, 2007)
교육사(조화태, 박종배,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