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밤의 꿈의 사랑과 소통
- 최초 등록일
- 2018.12.11
- 최종 저작일
-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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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 여름 밤의 꿈 극 연구
2) 한 여름 밤의 꿈 인물 연구
3) 배경 연구
4) 극중극
3. 결론
본문내용
셰익스피어의 희곡들은 거의 대부분이 본 줄거리(main plot)가 부가 되어, 이 본 줄거리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을 맺으며 전개됩니다. 하지만 『한 여름 밤의 꿈』 은 이렇지가 않습니다. 비슷한 비중을 가진 네 개의 줄거리들이 서로 이어져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본 줄거리이고 어느 것이 부가적으로 딸린 줄거리인지 단정해서 말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적인 관점에서 보면 『한 여름 밤의 꿈』은 연극의 형태를 완벽히 갖추었다고 볼 수 없는 것입니다.
『한 여름 밤의 꿈』 안에는 신화 속의 인물들인 테세우스와 히폴리타, 사랑 소동을 벌이는 젊은 남녀들, 엉터리 연극을 열연하는 직공들, 그리고 자신들의 개인적인 문제를 가지면서도 인간사에 관여하여 사랑 소동을 벌이는 남녀들의 일을 조정하는 요정들 등, 모두 서로 다른 요소들이 섞여있습니다. 이 네 종류의 이질적인 구성, 즉 플롯들이 서로 협력하여 이루게 되는 통합은 통합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할 것입니다. 이 세계들은 각자가 따로 따로 존재하여 가끔씩 서로 관련을 짓는 것이 아니라 플롯 상 가장 핵심이 되는 두 쌍의 연인인 라이샌더(Lysander)와 허미아(Hermia), 디미트리어스(Demitrius)와 헬레나(Helena)를 중심으로 하여 권력자로서 질서와 조화를 추구하는 테세우스(Theseus)와 히폴리타(Hypollita), 허미아의 아버지 어지어스(Egeus), 두 쌍의 연인들의 사랑에 대해 오해의 소지를 제공하는 요정들의 대표 인물인 오베론(Oberon)과 티타니아(Titania), 그리고 퍽(Puck). 또한 사랑과는 극의 전체적인 내용과는 상관없는 듯하지만 극중극을 계획하고 연기하는 연기장인들 보텀(Bottom), 퀸스(Quins), 스너그(Snug), 플루트(Flute), 그리고 스타블링(Starvelling)의 세계가 동심원의 구조로서 점점 확대되어 가는 형태를 띱니다. 특히 드미트리어스의 현실적 욕망과 라이샌더의 실제적 꿈은 반드시 한 여름 밤의 꿈인 양 제자리로 돌아가야 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참고 자료
http://shakespeare.mit.edu/works.html
http://www.hongkgb.x-y.net/m-literature/세계문학/한%20여름밤의%20꿈.htm
http://www.encyber.com/travelworld/theme.php?masterno=550553
http://cafe.daum.net/namnaeri/CFP6/75?docid=17AY0|CFP6|75|20080822172524&q=%BC%CE%C0%CD%BD%BA%C7%C7%BE%EE%20%B9%AE%C7%D0&srchid=CCB17AY0|CFP6|75|20080822172524
http://www.shakespeare.co.kr/
http://shakespeare.palomar.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