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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하나님으로부터 창조된 인간이해
1)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이해
2) 하나님의 대리인으로서의 인간이해
2. 타락한 존재로서의 인간이해
3.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 속에 인간이해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을 이해하고 정의할 때, 우리는 흔히 사회적 동물로 정의한다. 이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로가 한 말로 이미 우리에게 변할 수 없는 진리가 되었다. 공동체를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존재, 사회적 동물과 공동체는 불가분리임을 가르쳐 준다. 이것은 지상에 생존하고 있는 모든 생물들에게까지 동일하게 적용된다. 예를 들면, 동물이나 어류, 심지어 식물도 서로 군락을 형성하는 바, 홀로 존재할 수 없음을 생태계가 보여 준다. 인간은 역사상, 출현 때부터 관계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씨족사회로 동일한 조상의 부계나 모계, 어느 한 쪽의 혈통을 통해서 가계가 이어져 왔다. 또한 부족사회로 여러 집단이 하나의 공동체로 언어, 신앙, 문화를 공유하는 사회로 이어져왔다.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는 교육현장의 황폐화, 인간 교육의 상업화, 사회의 무질서 등 많은 부작용과 심각성의 정도가 점점 커지고 있다.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이런 것들이 문제를 일으키고 그 문제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 인간이해의 부재와 결여가 일어난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도전과 문제들은 필연적으로 인간이해에 대한 근본적인 재조명을 요구한다. 인간 이해의 문제를 가장 중요한 문제의 원인으로 다루는 것은 인간에 대한 참된 이해가 삶의 올바른 방향을 결정하고 문제를 치유하는 실마리가 되기 때문이다. 이 실마리는 인간이해의 원초적인 패러다임을 갖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온갖 개별학문들이 제공하는 인간이해를 갖지 못하고 오히려 인간이해에 대한 부재가 오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의 만연한 인간이해의 부재현상은 자칫 인간성 상실, 삶의 목적과 방향감각의 파괴를 초래하여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에 올바른 인간이해를 정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한편 인간 기원에 대해서는 몇 가지 이론이 있다. 자연발생론, 진화론, 범신론, 기독교 창조론 등이다. 이 말은 모든 만물에는 시작과 근원이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간관, 가치관, 역사관, 문화관, 경제관 등이 모여 통칭 ‘세계관’으로 정리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인간관계론 1주차 강의안, 성경적 인간관계의 원리/ 서요한
성경적 관점으로 본 상담과 사람, 데이빗 포울리슨/김준 (그리심)
그리스도인과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 김진 (생명의 말씀사)
성경적 인간이해에 기초한 기독교교육 : 인간: ‘하나님의 형상' 개념을 중심으로 = Christian Education on Biblical Understanding of Human Being : Using the Human: Imago Dei 서영준 (인간연구, Vol.- No.23, [2012])[KCI등재]
성경적 인간이해와 상담모델에 관한 연구 : 로렌스크랩의 모델을 중심으로/ 이수진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대학원 2008.8 TM 253.5 -8-68 학위논문(석사)
김균진, 『기독교조직신학 II』
로렌스 크랩, 『성경적 상담학 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