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사상의 시스템론적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8.12.04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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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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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분석 목적 및 분석방법
2. 분석 대상 범위
Ⅱ. 일반적 의식형태구조와 역할
Ⅲ. 유가 도가 불가의 의식형태 내부구조 비교
1. 유가의 의식형태
2. 도가의 의식형태
3. 묵가의 의식형태
Ⅳ. 유가 · 도가 · 묵가 각자의 내적 조화
Ⅴ. 일체화를 위해서 어떤 의식형태가 필요한가?
Ⅵ. 내적조화와 외적적응 및 의식형태구조의 변화
1. 각 의식형태구조의 내적 조화와 외적 적응 비교
2. 유가의 내적조화와 외적적응 및 의식형태구조의 변화
Ⅶ. 유가와 도가의 상호 보완적 구조
Ⅷ. 중국봉건제도의 불교에 대한 충격과 반추 및 융합.
1. 불교가 중국봉건의식형태구조에 대한 충격
2. 보완구조에의 흡수기와 반추
3. 불교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한 유가와의 융합
Ⅸ. 이학(理學)의 경직화와 반경직화의 투쟁
Ⅹ. 가치관반성(결론)
Ⅺ.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봉건제도에서 종법일체화구조를 잘 이루어 오랜 세월동안 국가체제를 안정시켰던 의식형태구조는 유가였다. 유가는 인과 예의 고도의 내적 조화를 이루어 가치관과 사회관의 통일을 보여주었으며, 오늘날까지도 중국과 주변 동아시아문화에까지 바탕에 깔려 영향을 미치는 의식형태구조이다.
중국 봉건의식형태구조에 대해 시스템론적 분석을 시도하기 위해서 먼저 몇 가지 의문을 떠올려 보았다. 첫 번째 유가학설은 종법일체화구조를 건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불교나 기독교 등 다른 학설은 왜 그런 역할을 할 수 없었고, 일본 무사들은 유가관념을 받아들이기·는 했지만 조그만 섬나라에서 조차 일체화를 실현하지 못했는가? 두 번째는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가장 큰 3대 종교인 기독교, 이슬람교, 불교가 잇달아 중국에 전파되었는데,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왜 불교에 버금갈만한 충격을 주지 못했는가? 세 번째 중국역사에서 유가사상이 중화민족의 형성과정에서 한 역할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이 의문점을 풀어가는 것이 바로 중국전통사상의 시스템론적 분석이 될 것이다. 유가학설에 어떤 변화가 발생할 경우 일체화를 실현할 수 있는 조직역량을 상실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1. 분석 목적 및 분석 방법
중국의 봉건제도가 서양의 봉건제도와는 달리 초안정시스템의 사회구조로 되어있었다. 그 초안정시스템에는 몇 가지 중요한 의식형태구조가 있었다. 그 중 가장 고도의 체계적인 의식형태구조는 유가였고 2000년 동안 초안정시스템의 뼈대를 이루었다. 유가학설의 구조를 당시 중국에 존재했던 다른 의식형태구조인 불가, 도가, 묵가의 학설들과 비교 분석해봄으로써 관료조직의 핵심이었던 유가의 의식형태구조가 이룩한 종법일체화 구조의 우수성을 알아보고 현대에 적용점을 찾아보기 위해서이다.
의식형태는 사회존재의 반영일 뿐 아니라 사회존재의 거대한 반작용이다. 의식형태의 내부구조를 분석하는 데서 의식형태는 하나의 독립된 시스템이거나 결정적 요소는 아니다. 그러므로 사회 전체 안에서 여러 의식형태의 각 하위시스템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의식 형태구조의 변화를 분석해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논어, 학민문화사
맹자, 학민문화사
노자, 보경문화사
묵자, 명문당
한비자, 보경문화사
순자, 명문당
중국문화의 시스템론적 분석, 천지출판
흥성과 위기, 곡풍출판사
동양사의 기초지식, 신서원
일본의 역사, 지식산업사
중국농학사, 과학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