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버지의 영성 - 헨리 나우웬의 영성 연구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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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아버지의 기다림- “하나님에 대한 기다림”에서 “하나님의 기다림”으로
Ⅲ. 아버지의 집- “두려움의 집”을 떠나 “사랑의 집”으로
Ⅳ. 아버지의 자세 - “적대감”에서 따뜻한 “환대”로
Ⅴ. 아버지의 영성- 너그러운 아버지
Ⅵ.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헨리 나우웬을 하버드 교수라는 자리에서 지적 장애자들의 공동체인 데이브레이크로 이끈 근원(根源)이 무엇인지 알고 싶었고, 그가 그 곳에서 인생을 마감하기까지 지냈던 10 여 년의 세월 동안, 신앙에 대한 그의 깨달음, 하나님께 대한 믿음의 진화를 공유하고 싶었다. 헨리 나우웬은 여러 저서를 통하여 그만의 다양하고 독특한 통찰력으로 우리를 깊은 영성의 세계로 인도하고, 자신의 아픔과 상처, 불안과 염려, 기쁨과 우정을 여과 없이 보여줌으로 우리에게 영적 위로와 감동을 주고 있다.
그는 렘브란트의 작품 “탕자의 귀향”을 우리의 영적 여정에 대입하며, 돌아온 탕자와 같이 우리가 아들의 신분을 되찾았다면, 이제는 우리에게 아버지의 직분을 감당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그리고 영적인 삶의 최종 목표는 너그러운 아버지, 자비로운 아버지가 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을 기다리는 신앙“에서 ”하나님의 기다림“과 같은 마음으로 다른 이들을 품는 영성으로 나아가는 것이며, ”두려움“을 떠나 ”사랑의 넘치는 아버지의 집“으로 가며 ”적대감“으로 가득 찬 이 사회에서 ”환대의 삶“으로 이웃을 대함으로 종국에는 손을 펼쳐 온 세상을 품고 치유하는 아버지의 영성을 소유하게 되는 것이라고 결론짓고 있다. 그의 주요 저서를 중심으로 깊고 풍성한 그의 영성의 세계를 살펴본다.
Ⅱ 아버지의 기다림
- “하나님에 대한 기다림”에서 “하나님의 기다림”으로
헨리 나우웬은 “기다림”을 우리가 현재 있는 곳과 우리가 있고 싶어 하는 곳 사이에 있는 메마른 사막이라고 표현한다. 그는 기다림을 두 가지 관점에서 바라보라고 격려하는데 “하나님에 대한 기다림”과 “하나님의 기다림”이 그것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하나님에 대한 기다림”의 관점에 대해 좀 더 많이 생각하고 있다. “하나님에 대한 기다림”이 아직도 나의 욕망을 하나님을 통해 이루려는, 즉 인간의 유한함 안에 하나님의 무한함을 담으려는 자세라고 한다면, “하나님의 기다림”은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이 되어 아버지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헨리 나우웬, 김명희 옮김, 『영성에의 길』 (Finding My Way Home), 서울: IVP, 2002.
헨리 나우웬, 양혜원 옮김, 『두려움을 떠나 사랑의 집으로』 (Life Signs), 서울: 포이에마, 2013.
헨리 나우웬, 이상미 옮김, 『영적 발돋음』 (Reaching Out: The Three Movement of the Spiritual Life), 서울: 두란노, 2007.
헨리 나우웬, 최원준 옮김, 『상처입은 치유자』 (The Wounded Healer), 서울: 두란노, 1999.
양창삼 편저, 『헨리 나우웬의 실천하는 영성』, 서울: 예찬사, 2006.
헨리 나우웬, 최종훈 옮김, 『탕자의 귀향』 (The Return of the Prodigal Son), 서울: 포이에마,2009.
헨리 나우웬, 최종훈 옮김, 『집으로 돌아가는 길』 (Home Tonight), 서울: 포이에마,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