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버 프로테스탄스
- 최초 등록일
- 2018.11.27
- 최종 저작일
- 20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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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序論)
Ⅱ. 본론(本論)
1.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1) 베버의 자본주의 정신
2) 베버가 바라본 자본주의 정신에 있어서의 칼뱅주의
2. 중국의 권력구조
3. 중국문명에 있어서 경제와 경제인의 지위
1) 유교 국가의 경제와 경제인
2) 부유지주층의 경제적. 사회적 기능
3) 경제인과 사장
4. 전통중국 경제의 몇 가지 특성
5. 중국에서 자본주의가 발전할 수 없었던 근거
Ⅲ. 결론(結論)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과학, 예술, 건축 등 모든 면에서 서양에 존재하는 것들이 동양에도 존재했었다. 그러나 합리적인 화학, 합리적인 화성음악, 보편화된 아치형의 건축물 등은 서양 사회에서만 존재했었다. 즉, 동양에서도 서양과 같이 그런 생각, 양식들이 존재하기는 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러한 것들이 서양에서만 실생활에 복합적, 합리적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는 우리의 근대적 삶에서 가장 강력한 힘인 자본주의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동양에서도 자본주의적 요소가 존재하기는 했으나, 매우 다른 형태의 즉, 자유로운 노동의 합리적인 자본주의적 조직화, 장기적 시장에 맞추어진 합리적 산업 조직은 서구에서만 존재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왜 동서양 모두 자본주의적 요소들이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이고 조직화된 자본주의는 서양에서만 열렸고, (동양으로 대표되는) 중국에서는 열리지 못했는가?” 라는 의문이 생긴다. 이 의문을 다음 장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어보기로 하자.
전통사회에서는 정치와 종교가 경제보다 더 중요한 생활영역으로 평가되는 것이 보편적이었다. 경제활동의 자유가 보장되는 자본주의 사회가 성립되기 전에는 거의 모든 사회에서 정치세력과 종교세력이 경제인들 위에 군림하면서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방해했다. 어떤 사회든지 그 사회의 지배세력이 다른 세력으로부터 위협 당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중세서구의 성직자나 전사들은 상인들이 강한 사회적 세력으로 등장하는 것에 적대적이었고, 전통중국의 지배세력인 유학자나 관료들 역시 경제인의 세력이 커지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중국과 서구의 두 전통문명에서 경제가 상이한 발전을 하게 된 원인을 규명하자면, 어떤 문명에서 정치와 종교가 경제를 억압했는가를 밝히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정치와 종교의 경제억압은 거의 모든 전통문명에서 공통되는 현상이었기 때문이다. 두 문명에서 경제발전이 상이했던, 참으로 중요한 원인은 경제라는 생활영역 위에 군림하고 있었던 정치와 종교가 형성하는 전체적 권력이 사회 전체를 통제했던 정도의 차이였다.
참고 자료
자본주의는 왜 서양문명에서 발전했는가 , 김필년 지음, 1993, 범양사출판부.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 막스 베버 지음, 박성수 옮김, 1988, 문예출판사.
사회과학논총, 막스 베버 지음 , 양희수 옮김, 1998, 을유문화사
막스 베버 역사 사회학 연구 - 서양의 도시시민계층 발전사를 중심으로, 전성우 지음, 1996, 사회비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