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선생전에 담긴 도교사상 -신선을 꿈꾸는 사람들-
- 최초 등록일
- 2018.11.13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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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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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도교의 전개
(2) 우리나라 도교의 맥
(3) 도교가 우리 문학에 끼친 영향
(4) 조선시대 도교의 전개와 단학
(5) 신선을 꿈꾸다 : 남궁선생전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문학사에 영향을 끼친 많은 사상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을 뽑으라면 유교와 불교, 도교를 뽑을 수 있다. 이 중 중국사상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는 유교와 도교는 그 문화적인 뿌리가 다른데 에서부터 차이를 지니고 있다. 우선 유교는 황하중심의 중화민족의 합리적 이성주의에 근거 하고 있는데 반해서 도교는 북쪽 지방에서 내려오는 문화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초나라의 문화적 특색에 그 뿌리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굴원의 <초사>나 <산해경> 등에서 나타나는 기괴한 상상력이나 화려한 색채, 비이성적인 사유 등에서 그 특색을 찾아 볼 수 있는데 도가 사상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노자가 이 초나라 출신이라는 점에서 도가사상과 도교가 가지는 특색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도가사상은 넓은 뜻으로는 노자를 교조로 하여 뒤에 성립하는 종교형태인 도교도 포함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도교와 구별하여 노자 ․장자 ․열자 ․관윤 등이 중심이 되는 철학파를 가리키며, 좁은 뜻으로는 노장철학을 가리키기도 한다. 즉 도가가 철학으로써의 사상으로 하나의 학파를 형성하는 사유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는 반면 도교는 종교 차원의 문제로써 다른 차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황제와 노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를 중심으로 한 도가사상과 구별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며 노자와 장자의 사변적이고 철학적 사유의 학문이 어떻게 신선사상 등으로 나타나는 도교로 나아 갈 수 있었을까? 이는 도교의 그 왕성한 식욕과 소화력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즉 선녀나 신선이 등장하는 이야기들이 노장사상에서 나왔다기 보다는 중국의 민간신앙에서 비범하고 역사적인 행적을 지닌 인물들을 신처럼 추앙했던 전통과 결합하여 노자와 장자도 신처럼 떠 받들여 지고 도교와 노장사상이 결합하게 되었다고 보는 관점이 설득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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