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 - 취유부벽정기에 드러난 도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18.11.12
- 최종 저작일
- 2018.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금오신화 - 취유부벽정기에 드러난 도교사상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금오신화 - 취유부벽정기에 드러난 도교사상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금오신화 - 취유부벽정기에 드러난 도교사상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금오신화 - 취유부벽정기에 드러난 도교사상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시습의 작품 『금오신화』는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 소설로 국문학사에서 가치 있는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소설의 개념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소설의 기원이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자아와 세계의 상호 우위에 입각한 대결을 소설의 기본 특징이라고 보며, 소설의 개념을 다시 규정하면 『금오신화』가 최초의 소설임을 근거 있게 확인 할 수 있다.
김시습은 널리 알려져 있는 세종과의 일화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어려서부터 재능이 뛰어난 유학자였지만 한미한 집안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자기 재능에 상응하는 인정을 받기 어려운 처지였다. 그러던 중에 세조의 왕위찬탈이 일어났고 김시습은 책을 모두 불살라 버리고 승려의 길을 택했던 것이다. 지배체제 안에서 벗어나 밖으로 겉도는 방외인의 선구자가 된 것이다. 그래서 조동일은 그를 가리켜 고독한 예외자라고 부르기도 했다.
자신의 재능은 뛰어난데 그것을 발휘할 기회를 상실하게 된다면, 즉 자신과 사회가 조화를 이룰 수 없다면 사회에 대해 불만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참고 자료
박혜순, 「금오신화의 사상적 성격」, 『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설중환, 『금오신화 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3
이상택, 「취유부벽정기에 나타난 도가적 문화의식」, 『한국고전소설의 탐구』, 중앙출판. 198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1994
최삼룡, 『조선초기소설의 도교사상』, 이우출판사. 1983
김시습(이재호 옮김), 『금오신화』, 을유출판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