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배경론] 고소설에 나타나는 불교의 인과사상에 관한 연구 - 사씨남정기, 장화홍련전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8.11.11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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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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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불교문화사
2. 불교에서의 인과사상과 윤회사상
3. 고소설에 나타난 인과사상과 윤회사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고소설 지금까지 ‘고소설’은 고대소설, 고소설, 구소설, 옛소설, 이조소설, 왕조소설, 이조소설 등의 여러 가지 명칭이 혼재되어왔다. 본고에는 ‘고소설’로 칭한다.
김광순. 『韓國古小說史』. (서울; 국학자료원, 2001) 참고
이 기이한 이야기들의 비현실적인 구성으로서 신비함을 자아내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이것들을 현재시점에서 보면 황당한 이야기로만 생각할 우려가 있다. 하지만 현재 현실생활에서의 우리의 생각이나 사상, 사회적인 현상들이 ‘ 현대소설 ’소설에 녹아들어 현대인의 생활상이나 사상 등을 엿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고소설’을 통해서 그 시대 우리의 조상들의 사상과 생활 등을 엿 볼 수 있다. 따라서 신소설, 현대소설로 이르는 소설의 연장선상에서 이들을 선행하는 ‘고소설’의 위치는 중요하다.
소설은 인간이 걸어온 역사와 사상적․종교적 배경 속에서 형성된 것이다. 우리의 고소설이 권선징악을 주제로 한 교훈적인 성격으로 일관한 것도 그 시대적 배경과 사조의 흐름에서 연유된 것임을 인정할 때, 고소설에 나타난 종교적 사상의 연구는 우리의 고전을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조상들이 살았던 시대상을 이해하고 우리의 현실과 연관시켜 생각해 보는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고소설에 많은 영향을 준 종교적 사상은 유교, 불교, 도교 사상이다. 한 작품에 주로 하나의 사상이 드러나기도 하지만, 이 세 가지 종교사상이 한 작품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내린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김의숙, “古典小說의 佛敎思想硏究”, (1978)
정재록, “金鰲新話의 創作 背景”, 석사학위논문 (1995)
김광순. 『韓國古小說史』. (서울; 국학자료원, 2001)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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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문화사』.교양교재편찬위원회.(서울;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1)
『불교용어사전』. (서울; 경인문화사, 1998)
이중포. 『근본불교』.(서울; 민족사, 2002)
『한국고전문학대계2』. (서울; 명문당,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