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고시가 - 구지가[龜旨歌]에 담긴 의미
- 최초 등록일
- 2018.11.05
- 최종 저작일
- 2018.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상고시가 - 구지가[龜旨歌]에 담긴 의미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상고시가 - 구지가[龜旨歌]에 담긴 의미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상고시가 - 구지가[龜旨歌]에 담긴 의미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상고시가 - 구지가[龜旨歌]에 담긴 의미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1. 구지가의 배경과 내용
2. 구지가의 주제
3. 구지가에 대한 기존의 연구문헌
4. 구지가에 대한 나의 감상평
본문내용
龜何龜何(구하구하) 거북아 거북아
首其現也(수기현야) 머리를 내어 놓아라.
若不現也(약불현야) 만약 내놓지 않으면
燔灼而喫也(번작이끽야) 구워서 먹으리.
《삼국유사》권2〈가락국기〉의 수로왕 신화에 한역되어 전하는〈구지가〉는 오늘날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주술적 노래로서는 가장 오래된 작품이다. <구지가>가 지어진 연대는 신라 유리왕 19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작자는 미상으로 분류되거나 혹은 ‘구간 등 200~300명의 사람’ 이라 밝혀져 있는데, 여기서 ‘구간’은 각 부족의 9명의 추장을 의미하고, 더불어 그 아래 200~300명의 사람들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 경우 작자에 이렇게 수많은 사람들이 포함되는 이유는 이 작품의 성격이 주술적이고 집단적이며, 의식적이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4언 4구의 한역시인 구지가는 영신군가(迎神君歌), 영신가, 가락국가 등의 별칭을 갖고 있다. 가락국의 시조인 수로왕의 강림신화 가운데 곁들여 전하는 신화가 구지가의 배경 설화이다. 삼국유사에서 그 내용을 살펴보면, 가락국에 아직 임금이 없어 9명의 추장이 백성들을 다스리던 당시 마을 북쪽 구지에서 무엇을 부르는 수상한 소리가 난다.
참고 자료
이영태, 「龜旨歌의 수록경위와 해석의 문제」,『한국학연구』10호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78.
황패강, 윤원식, 『한국고대가요』, 새문사, 1991.
황패강, 「구지가고」,『국어국문학』29호(국어국문학회,1965
성기옥, 「<구지가>의 작품적 성격과 그 해석(1)」,『울산어문논집,』3호